Unity에서 다양한 화면 비율에 맞게 UI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려면 RectTransform
, Anchor
, Pivot
, 그리고 Canvas Scaler
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화면 비율을 고려한 UI 배치에 대한 몇 가지 핵심 팁입니다.
Canvas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Canvas Scaler
컴포넌트를 찾습니다.UI Scale Mode
를 Scale With Screen Size
로 설정합니다.Reference Resolution
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1920x1080 (Full HD)로 설정하면 이 해상도를 기준으로 다른 해상도에서도 UI가 적절히 스케일링됩니다.Screen Match Mode
를 Match Width Or Height
로 설정합니다.Match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너비와 높이 중 어느 쪽에 더 비중을 둘 것인지 설정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중앙(0.5)으로 설정하여 비율을 유지합니다.Anchor 설정:
Anchor
는 UI 요소가 부모(또는 Canvas) 내에서 어떻게 위치할지를 결정합니다. Anchor
를 해당 위치에 설정합니다.Anchor
Preset을 사용하여 미리 정의된 위치에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Anchor
를 하단 중앙에 설정하고, 텍스트가 상단에 고정되도록 하려면 Anchor
를 상단에 설정합니다.Pivot 설정:
Pivot
은 UI 요소의 중심점입니다. 예를 들어, Pivot
이 (0.5, 0.5)
로 설정된 경우 요소의 중앙이 Anchor
로 지정된 위치에 정렬됩니다.Pivot
을 적절히 설정해야 합니다.Anchored Position 설정:
Anchored Position
은 요소가 Anchor
위치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있을지를 나타냅니다.X
와 Y
값을 사용하여 화면 비율에 따라 상대적인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Aspect Ratio Fitter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UI 요소가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는 주로 이미지나 비율이 중요한 UI 요소에 사용됩니다.Aspect Mode
를 Fit in Parent
또는 Envelope Parent
로 설정하여 부모 요소 내에서 비율을 유지하면서 크기를 조정합니다.Safe Area
를 고려하여 UI를 배치해야 합니다. Notch
나 Home Indicator
등이 있는 장치에서는 Safe Area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ctTransform
의 Anchor
와 Offset
을 설정하면 이러한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Layout Group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간격과 정렬을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Game
뷰에서 여러 해상도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설정을 통해 다양한 화면 비율에서도 UI가 일관되고 보기 좋게 유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Unity에서 화면 비율이 변동되더라도 텍스트와 버튼의 위치를 원하는 대로 유지하려면 RectTransform
의 Anchor
와 Pivot
설정을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각 요소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Canvas
> Panel
> Text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RectTransform
에서 Anchor Presets
버튼(십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고, 왼쪽 상단으로 Anchor
를 설정합니다. Shift
와 Alt
키를 함께 누르면 Pivot
과 Position
도 자동으로 설정됩니다.Anchor
를 왼쪽 상단에 맞추면 텍스트가 부모의 왼쪽 상단에 고정됩니다.Pos X
와 Pos Y
값을 조정하여 텍스트가 정확히 원하는 위치에 배치되도록 합니다.Pos X
는 양수 값으로 설정하여 텍스트가 왼쪽에서 떨어진 위치를 조정하고, Pos Y
는 음수 값으로 설정하여 텍스트가 상단에서 떨어진 위치를 조정합니다.Canvas
> Panel
> Button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RectTransform
에서 Anchor Presets
버튼을 클릭하고, 하단 중앙으로 Anchor
를 설정합니다. Shift
와 Alt
키를 함께 눌러 Pivot
과 Position
도 함께 설정할 수 있습니다.Anchor
를 하단 중앙에 맞추면 버튼이 부모의 하단 중앙에 고정됩니다.Pos X
는 0
으로 설정하여 버튼이 수평 중앙에 위치하도록 합니다.Pos Y
는 음수 값으로 설정하여 버튼이 하단에서 위로 약간 떨어지도록 조정합니다.RectTransform
의 Width
와 Height
를 조정하여 텍스트의 크기를 원하는 대로 설정합니다.Button
의 Width
와 Height
를 조정하여 버튼의 크기를 설정합니다.Canvas
의 Canvas Scaler
컴포넌트를 설정하여 UI가 다양한 화면 해상도에서 잘 동작하도록 합니다.UI Scale Mode
를 Scale With Screen Size
로 설정하고, Reference Resolution
을 적절한 해상도로 설정합니다.Screen Match Mode
를 Match Width Or Height
로 설정하고, Match
값을 조정하여 화면 비율에 따라 요소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이 설정을 통해 화면 비율이 변동되더라도 텍스트는 패널의 좌측 상단에 고정되고, 버튼은 중앙 하단에서 일정 거리 떨어져 유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