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enerative[생성적], Adversarial[적대적] ,Network[신경망]
노이즈 Z를 이용해 Generator가 가짜 영상을 만들면 Discriminator가 진짜 영상을 구분하는 것이다. GAN은 '비지도 학습'으로 구분된다.
Generator는 속이려하고, Discriminator는 속지 않으려는 방식으로 학습된다.
1. 노이즈 z를 이용해 generator가 가짜 영상을 생성한다.
2. 가짜 영상과 진짜 영상 중 랜덤으로 discriminator의 input으로 넣고, discriminator는 이를 구분하게 된다.
[1],[2]를 반복한다.
위의 학습 방법을 보면 Generator는 정답이 없는 비지도 학습이게 되고, Discriminator는 진짜와 가짜를 비교해서 구분하기 때문에 지도 학습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그럼 왜 GAN이 비지도 학습인가?
💰 위조지폐범이 진짜 지폐에 노이즈 z를 섞어서 위조 지폐를 생성한다.
👮♀️ 경찰은 위조 지폐가 진짠지 가짠지 구별한다.
이 두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위조 지폐범은 계속해서 더 진짜같은 위조 지폐를 만든다.
👮♀️ 경찰도 점점 더 정교한 기법으로 지폐를 판별해내게 된다.
위조 지폐범과 경찰은 서로 경쟁하며 학습시킨다. 그러므로 서로 대립관계를 가진다.
전부 0도, 1도 아닌 여러 값이 포함된 "아무 값인 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