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 프로젝트] 이슈 정리

제혁·2023년 1월 25일
0

진행한 내용

이슈 정리 및 수정


이슈 수정을 진행한 이유

배포 이후 원래 알고 있던 문제점들 말고도 참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해당 내용을 우선적으로 수정하고 나머지 작업을 이어가야 이후에 또 다른 이슈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아 먼저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이슈 리스트

  • 회원가입 > 휴대폰 인증

    • 휴대폰 인증 타이머를 버튼에서 input 안으로 옮기고 버튼은 재전송으로 변경
    • 타 휴대폰으로 인증번호 전송 안됨
    • 휴대폰 인증 성공 시, 3분 타이머 종료
  • 공지사항 생성 및 수정

    • 중요 공지 체크
    • 날짜 디자인 변경
    • 상세 주소 추가
  • 공지사항 상세 페이지 로딩 스피너 추가

  • 약관 동의 체크박스 위치 조정

  • 구글 로그인

    • 권한 문제로 로그인 안됨
    • TailwindCss 사용 이후 버튼 글자 색 변경이 안됨
  • 공지사항 > 댓글 리렌더링 이슈(작성 및 삭제 이후 리렌더링 X)

  • 공지사항 수정 페이지에서 새로고침 시, 데이터 사라짐

  • 공지사항 페이지네이션 잘못됨

  • Toast-ui 사용 시, SSR 미지원으로 인한 에러


이슈 해결

위에 작성한 이슈들 말고도 뭐 많았는데 이슈 해결하면서 발견한 자잘자잘한 이슈들이라 딱히 적지는 않았다. 위 내용 중 간단한 것들은 넘어가고 고민했던 것들 위주로 얘기를 해보려 한다.


  • 회원가입 > 휴대폰 인증

    • 우선 타 휴대폰으로 인증번호 전송이 안되던 에러가 있었다. 현재 Naver 센즈 API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안되니 당연히 여기 들어가서 설정이 잘못된 곳이 있나... 휴대폰 번호가 제대로 안넘어가나... 등등 여러 개 체크해 봤으나 되지 않았고 문제는 백엔드 코드에 있었다. 처음 사용할 때 휴대폰으로 문자 오나 테스트 해보려고 그냥 값을 입력해서 테스트 한 번 했었는데 그게 그대로 있었다... 데이터로 고치니 바로 해결되었다^^

    • 현재 휴대폰으로 인증 번호를 전송하면 화면에서 타이머가 돌아간다. 그리고 이 타이머에 관련된 setInterval 함수가 인증 번호 전송 함수 안에 들어 있었고, 인증 번호 체크 함수에서 setInterval 함수를 중지시킬 수가 없었다. 해결책으로 함수를 useState변수에 저장하고 이를 clearInterval 함수로 중지시켰다. 되려나 했는데 다행히 돼서 잘 해결되었다. 다만, typescript를 사용하기에 변수 타입 설정이 필요했고, 이때 ReturnType을 배웠다.
  • Toast-ui 사용 시, SSR 미지원으로 인한 에러

    • 이건 원래부터 알고 있던 에러였으나 해결을 못하고 있었다. 그렇게 검색하다 블로그 글을 발견하게 되었고 다행히 해결되었다... 검색 기록들을 보니 2달 넘게 고민하고 정말 많이 시도했던 내용인데 이렇게 해결되다니 정말 기쁘기 그지없었다.

마치며

이젠 진짜 마지막 앨범 작업을 할 차례다. 이제 회사 일이 바빠진다고 미리 예고가 되어있는데 과연 이건 언제 할 수 있을지 싶긴 하다.

그리고 하나 얘기하고 싶은게 있는데 신년 목표에 Mash-up 이라는 IT 동아리 들어가기가 있었고 이번 기수에 지원을 하게 되었다. 다음주 월요일에 서류 결과가 나오고 합격한다면 그 주 주말에 면접도 보게 될텐데 제발 되면 좋겠다.

제발 화이팅

profile
언젠가 성공할 FE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