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Stateful VS Stateless와 생명주기(Life Cycle)

김현지·2024년 3월 25일
0
post-custom-banner

플러터를 접한지 두 달 정도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UI를 제작하는 활동만 하다보니까 이런 이론에 관해서는 아는게 없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이론적인 지식을 쌓다보면 효율적이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StatefulWidget과 StatelessWidget의 차이와 생명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State란?
  2. StatelessWidget에 대하여
    a. 생명주기
  3. StatefulWidget에 대하여
    a. 생명주기

1. State란?

State란 위젯에 대한 속성을 의미합니다.
고로, 해당 위젯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모두 State라고 부릅니다.
위젯은 모두 상태를 가지며, 위젯은 위젯 트리에 의해서 관리됩니다.


2. StatelessWidget에 대하여

StatelessWidget이란 무엇일까요?

StatelessWidget은 한 번 생성되면 절대 바뀌지 않는 특징을 지녔습니다. 즉 위젯을 한 번 그리면 다시 그리지 않습니다!
상태를 바꾸기 위해선 완전히 destroy하고, 다시 rebuild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Stateless의 생명주기

  1. Widget 생성
    • build() 메서드가 최초로 호출될 때 생성됩니다.
  2. build() 메서드 호출
    • build() 메서드는 UI를 그리기 위해 호출됩니다.
  3. UI 그리기
    • build()에서 정의한 UI가 화면에 출력됩니다.
  4. Widget 소멸
    • 위젯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소멸됩니다.

👉🏻 한 마디로! build() 메서드만 호출하는 Widget입니다!
호출될 때마다 새로운 위젯을 생성하지 않고 기존 위젯을 재사용합니다.


제가 임의 코드를 한번 가져와봤는데요!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 Stateless의 Life Cycle
// 단순 build() 메서드에 UI를 작성하고
// 메인에서 실행하여 UI를 출력합니다.

void main() {
  // 실행은 여기서!
  runApp(App());
}

// StatelessWidget을 상속한 클래스입니다!
class 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App({super.key});

  //build()메서드 내부에 개발자가 UI를 정의합니다!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backgroundColor: const Color(0xFF181818),
        body: SingleChildScrollView(
          child: 
        )
      )
    );
  }
}

정말 간단하게 말하자면
그냥 a4용지에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리고 끝!이라는 느낌입니다.


3. StatefulWidget에 대하여

그렇다면 StatefulWidget은 무엇일까요?

StatefulWidget은 상태가 변경되면 여러번 build하는 위젯입니다!
StatelessWidget과 다르게 화면을 여러번 그리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어렵고 성능이 낮아질 수 있지만 사용자들은 편리함을 느낍니다.


Stateful의 생명주기

  1. createState()
    • StatefulWidget 객체 생성 시 생성자가 호출되고 이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 필수적으로 override 해야하는 메서드입니다.
    • State 객체를 생성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2. initState()
    • 위젯이 최초 생성되는 상황이면 이 메서드가 호출됩니다.
    • 처음 한 번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여기서 데이터나 속성값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3. didChangeDependencies()
    • 추가적으로 위젯이 의존하는 데이터의 객체가 호출될 때 호출되기도 합니다.
    • IngeritedWidget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4. build()
    • 위젯이 그려지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State 클래스에서 반드시 overriding 되어야 하는 메서드입니다.
    • 버튼 클릭과 같은 어떠한 행동을 취할 때 계속 실행되는 함수입니다.
  5. setState()
    • 객체의 상태가 변경되었다는 것을 프레임워크에 알리는 용도입니다.
    • State 객체의 상태가 변경될 때 마다 이 함수를 통해 알려야합니다.
    • 그래야만 프레임워크가 build() 함수를 호출할 준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6. didUpdateWidget()
    • 부모위젯이 재빌드되어 위젯이 갱신될 때 호출됩니다.
    • 호출된 후엔 항상 build()를 호출합니다.
    • 만약 didUpdateWidget()내에서 setState()를 호출하면 build() 중복 호출이 됩니다.
  7. deactivate()
    • 트리에서 State 객체가 제거될때마다 호출됩니다.
  8. dispose()
    • 해당 위젯이 위젯트리에서 제거됐을때 실행됩니다.
    • 더이상 빌드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9. reassemble()
    • hot reload를 실행하면 reassemble()이 호출됩니다.
    • reassemble이 호출되면 build도 호출됩니다.

너무 어지럽습니다...
이건 조금 더 공부가 필요한 부분 같습니다!

미완성인 글로 남겨두고 더욱 공부하여 완성시키도록 하겠습니다!

profile
모두가 따라할 수 있는 쉬운 글을 작성하자!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