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장치의 경우, 발견 가능성과 이해에 사용 설명이 별도로 필요
-> 많은 제품이 잘 이해되지 않는 이유 = 너무 많은 기능과 컨트롤러가 있기 때문
"모든 인공적인 것은 디자인이 된다."
산업 디자인 : 형태와 질을 강조
인터렉션 디자인 : 이해 가능성과 사용성 강조
경험 디자인 (UX 디자인) : 정서적 영향 강조
인간과 기계간 상호작용 결핍
-> 사람이 규칙을 이해하지 못해 기계 사용이 어렵다면, 이것은 기계의 결함
결함이 생기는 이유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부족 한 엔지니어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
인간 행동을 우리가 그랬으면 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이뤄질 것이라 가정하면 안됨❌
우리는 사람들이 오류를 저지를 것이라고 가정을 하고 디자인해야 함.
급격한 기술 변화의 속도는 디자인의 진보를 추월
해결책 : 인간 중심 디자인
(Human Centered Design , HCD)
사람에 대한 이해는 관찰로부터 옴
사람은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
따라서 한 문제를 구체화하는 것보다 반복된 근사법을 되풀이하며 아이디어 검증과 수정을 반복하는 것이 좋음
위대한 디자이너는 즐거운 경험을 만들어냄
인지와 정서는 밀접하게 얽혀있음 -> 디자이너는 이를 염두에 두고 디자인
행위자가 어떤 것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방법)
가시적일 수도 아닐 수도 있음
지각된 행위 지원성은 종종 기표 역할을 하기도 함 ex) 문 손잡이, 스위치
행동이 어디서 일어나야하는지 전달
어떤 행동이 가능한지 일러줄 수 있어야 함
((추후 더 자세히 다룰 예정))
두 세트간 관계성
특정 문화에 한정될 수 있음
좋은 대응이란 공간적 유사성을 이용하는 것
어떤 행동의 결과를 알려주는 것
어떤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한 하나의 설명, 보통 매우 단순화
심적 모형
: 일이 어떻게 벌어질 지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 사람마다 다른 심적 모형을 가짐.개념 모형
: 장치 그 자체에서 추론, 이해를 제공하며 일이 어떻게 될지 예측, 일이 계획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아내는데 귀중= 가용한 정보의 조합
디자이너의 개념 모형 즉, 디자이너가 의도한 바를 사용자가 그대로 전달 받는 것이 아님. 사용자는 시스템 이미지
를 통해 디자이너의 개념 모형을 이해
추가된 기능은 문제를 일으킨다.
많은 기능이 추가되어 삶을 단순화 but 기능을 익히기 위한 과정 자체가 복잡해짐 -> 이걸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