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들의 가시적 행위 지원성이 그것들이 서로 들어맞는지 결정하는데 중요 ex) 레고
제약
은 강력한 단서이고 가능한 행위의 집합을 제한
가능한 조작을 제한
물리적 특성에 의존하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이 필요 X
쉽게 보이고 해석될 수 있다면 효과 X
왜 우아하지 않은 기존 디자인이 지속되었는가?
->유산문제 (legacy problem)
why❓ 유산으로 생긴 일부 결과는 대규모 변화에 따른 비용과 관련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은 근본 필요를 해결하는 것
ex) 자동차 열쇠는 서로 맞는지 끼워봐야 알 수 있다.
-> 근본적인 문제는 보안 = 무선 자동차 키 개발
문화적 행동 지침이 도식에 의해 마음에 표상
도식
: 상황을 해석하고 행동을 인도하는데 필수적인 일반 규칙과 정보를 포함하는 지식 구조
문화적 제약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바뀔 수 있음
주어진 상황의 의미에 따라서 가능한 행위의 집합을 제거하는 것
상황과 세상에 관한 지식에 의존
문화적 제약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구성품의 공간적, 기능적 배치와 그것들이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 일들 간 논리적 관계성
자연스러운 대응이 논리적 제약을 제공함
문화적 관습의 위반은 상호작용을 완전히 방해할 수 있다.
관습은 실제로 일종의 문화적 제약, 보통 사람들이 행동하는 방식과 연관
일상의 물건을 단순하게 사용하도록 해주지만, 한편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는 경우 문제 발생
사용성이 없는 디자인은 지원되고 과제들이 실제로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대한 관찰과 더불어 시작 = 과제 분석
활동 기반 컨트롤러의 잘못된 접근 - 활동 중심이 아닌 기기 중심의 접근
어떤 한 단계에서 실패시 다음 단계가 일어나지 않도록 행위가 제약되어 있는 상황
일종의 물리적인 제약
부적절한 행동을 막을 수 있는 강력한 제약의 극단적 사례
안전공학분야에선
조작이 올바른 순서대로 일어나도록 강제
조작자가 무능력해졌을때 조작을 막음
ex) 뜨거운 물 버튼
어떤 행동이 계속되게 해 정지를 막는 것
ex) 글쓰다가 해당 페이지를 나가는 경우, 글을 저장하거나 의식적으로 저장 거부를 하지 않으면 나갈 수 없음
디자인을 사업 전략으로 사용
ex) 애플처럼 해당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는 것.
위험한 장소에 들어가거나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막음
강제 기능은 정상적으로 사용시 귀찮을 수 있음
따라서 안전 특징을 유지하면서도 귀찮음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디자인
행위 지원성
: 가능한 잠재적 행위, 지각 가능할 때만 쉽게 발견
관습
: 문화적 제약, 낯선 상황에 대처하는데 가치 있는 안내 제공 but 변화가 생기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음
사람들은 불평 불만 -> 관습이 위반되고 새로운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
디자인에서 일관성은 미덕
= 한 시스템에서 배운 내용이 다른 시스템으로 전이
대응 문제는 문화적 관습이나 제약을 통해 해결
해결책이 보이지 않을 땐, 모든 것을 같은 방식으로 디자인해 사람들이 한 번만 배우게 하라
필요한 모든 것이 가시적으로 표시될 수 없을 땐, 소리를 사용
때론 방해되고 산만하게 할 수 있고, 소리가 나올 것이라 기대되는 상황에 소리 X -> 문제
스큐어모픽(skeuomorphic)
오래되고 친숙한 아이디어가 기능적 역할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새 기술에 통합되는 현상
why? 새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