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오류를 탐지하는 것은 쉽지 않음
사회적 압력은 종종 자신의 오류를 인정하는 것을 어렵게 함
이를 줄이는 유일한 방법은
오류를 인정하는 사람을 낙인찍기보다 감사를 전하고 보고를 격려하는 것이 중요
목표 !=
처벌
목표 ==
오류의 원인을 판정하고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
오류는 빨리 발견되기만 한다면 반드시 해를 끼치는 존재가 아님
일반적으로 행위 실수
가 비교적 발견이 쉬운 편 (착오
는 어려움)
❓의도된 행동과 수행된 행동간 차이를 알아차리기 보통 더 쉽기 때문
but 피드백이 있어야 인지 가능
기억 과실 실수는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탐지가 어려움
(어떤 행위도 이뤄지지 않기 때문)
착오가 발견되기 어려운 이유
-> 부적절한 목표라는 것을 알려줄 신호가 거의 없기 때문
착오는 발견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
오류를 설명해버리는 것은 상업적 사고에서 흔한 문제
대부분의 중대한 사고는 오작동
이나 경고
가 선행
but 종종 무관한 고장과 오류가 겹쳐 무시되거나, 비정상적인 관찰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찾기때문에 해당 오류의 원인을 바로 알아채기 어려움
외현적인 이상을 설명할 수 있다면 그때부터 사람들은 그것을 묵살해도 좋다고 생각
설명시 과거의 경험을 통한 유추에 기반을 두는데, 이는 현재에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
주로 사고는 이례적인 사건에 대한 잘못된 설명에서 비롯
따라서 외현적 이례는 무시되어야 함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과 후의 이해가 다를 수 있음.
후견지명
: 사후에는 아주 명백하고 예측할 수 있어보이나 사전에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현상
사건들이 명백하고 예측 가능해 보이지만, 예견은 어려움
가장 좋은 사고 분석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
-> 사건 당시는 많은 일들이 동시에 일어나며, 어떤 단서가 결정적인지 파악하기 어려움
모든 것이 잘 되는 상황을 가장한 디자인은 쉬움
일이 잘 되지 않을 때를 고려한 디자인이 어려움
많은 시스템이 쉽게 오류를 범하지만
발견이나 복구가 어려운 경우 문제가 악화
의도적으로 여러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
여러 작업을 한꺼번에 하는 것은 효율적인 방법으로 보이나
실상은 그렇지 않음 ❌❌❌
수행 저하, 오류 증가, 질과 효율성의 결핍을 발생시킴
장점 : 개인의 시각이 다른 곳에 쓰이괴 있는 경우 유용
단점 : 여러개의 언어적 정보가 동시에 제공되거나, 환경이 소란스러운 경우 이해 어려움
방지
는 행위에 특정 제약을 해야함.
ex) 물리적인 관점에서는 모양과 크기를 사용
오류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
이전 명령에 의해 수행된 조작을 어디서든 되돌리는 것
가장 좋은 시스템은 여러 수준의 취소 조작을 생성하는 것
많은 시스템들이 오류를 막기 위해 명령 수행 전 확인을 요구
하지만 사람들은 오류 여부와 관계없이 당연히 그 행위를 원한다 생각
(메세지를 제대로 읽지 않음)
확인 요구는 필수적인 안전 점검보다 성가신 일 같음
❓ 사람은 적용되고 있는 물체
보다 행위
에 focus
-> 행위와 물체를 동시에 눈에 띄게 선택지에 넣어 행위의 함축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전달해야 함
확인은 실수와 착오에 대해 함축하는 것이 다름
실수
: 확인이 유용
착오
: 무시되기 쉬움
경고 메세지는 착오에 대해서는 비효과적
내용 저장
: 파일 다시 열기의 수고로움 정도는 유저에게 부여해도 괜찮음내용 저장 X
: 임시 저장 기능을 제공해 다시 오픈 시 복구 묻기부적절한 값이 입력되었을 때 타당성 검증
실수가 가장 흔히 일어날 때
= 의식적인 마음이 어떤 다른 사건에 의해서나, 의식적 주의 없이 자동으로 수행된다는 이유로 산만해졌을 때
실수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
= 수행중인 행위의 본질에 대해 지각 가능한 피드백
+ 오류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제
제공
사고에는 여러 원인이 관련되어 있으며, 어느 단일 원인도 사고의 근본 원인이 될 수 없음
중요한 것은
1. 사고의 진정한 원인을 찾으려 하지 않기
2. 사고를 줄이고 시스템을 더 탄력적으로 만들기
<시스템을 더 탄력적으로 만드는 방법>
사람들이 정말로 잘못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음
이런 경우는 좋은 디자인으로도 막을 수 없음 😭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요점은 시스템이 최소한의 혼란과 피해로 서비스를 복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관리하는가
탄력성 공학
: 문제 발생시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 절차, 관리 체계 및 사람들의 훈련을 디자인 하려는 목표
디자인이 지속적으로 평가되고 개선되는 것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노력
ex) 일부러 에러를 발생시켜 얼마나 빠르고 손실없이 복구 시킬 수 있는가 확인
자동화가 실패하는 경우, 예측되기 어렵고 위험
과제가 복잡해질수록, 자동화가 포기되는 경향이 있음
but 이 때가 자동화가 가장 필요할 때
인간
+ 기계
= 완벽한 협동
문제는 기계에게 자동화의 영역을 맡기고 나머지를 인간이 맡을 때 발생
인간 오류
: 기술의 필요에 적절하지 않는 인간 행위
그 결과 -> 기술의 결함
인간 능력과 기술적 요구사항간의 부조화를 극복하기 위한 디자인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