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Way-Handshake 란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에서 통신을 하는 장치간 서로 연결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과정, 방법
TCP / IP Model의 Transport 계층에는 크게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와 UDP(User Datagram Protocol) 2가지 프로토콜이 있다.
TCP
연결지향적이며 오류제어, 흐름제어, 혼잡제어, 타이머재전송 등의 기능을 하며 연결지향이란말은 데이타를 전송하는 측과 데이타를 전송받는 측에서 전용의 데이타 전송 선로(Session)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데이타의 신뢰도가 중요하다고 판단될때 주로 사용된다.
UDP
비연결지향이며, 최소한의 오류제어 기능만 수행한다. 단순히 데이타를 받거나, 던져주기만 하는 프로토콜이다. UDP는 특히 실시간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TCP에서 연결지향적인 특성을 갖게 해주는 과정, 방법이 바로 3 Way-Handshake 방식이다.
A클라이언트는 B서버에 접속을 요청하는 SYN 패킷을 보낸다. 이때 A클라이언트는 SYN 을 보내고 SYN/ACK 응답을 기다리는SYN_SENT 상태 가 되는 것이다.
이때 서버는 Listen 상태로 포트 서비스가 가능한 상태여야 한다. (Closed :닫힌상태) B서버는 SYN요청을 받고 A클라이언트에게 요청을 수락한다는 ACK 와 SYN flag 가 설정된 패킷을 발송하고 A가 다시 ACK으로 응답하기를 기다린다. 이때 B서버는 SYN_RECEIVED 상태가 된다.
A클라이언트는 B서버에게 ACK을 보내고 이후로부터는 연결이 이루어지고 데이터가 오가게 되는것이다. 이때의 B서버 상태가 ESTABLISHED 이다.
1번에 seq넘버를 보내고 2번에 ack로 1번인 넘버에 1이 추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동시에 서버역시 seq넘버를 보낸다.3번 클라이언트의 ack도 서버가 보낸 seq넘버에 1이 더해졌다
이런식으로 랜덤한 숫자를보내고 잘받았다는 ack로 1을 더해주는 방식을 사용한다.
위 방식을 통해 TCP는 연결지향적인 특성과 자체적으로 오류를 처리하며 순서가 뒤바뀐 패킷을 교정해주는 기능이 더불어 주로 데이터의 신뢰도가 중요하다고 판단되어질 때 쓰인다.
신뢰도 확보가 중요하거나 용량이 큰 데이터를 전달해야 때, 실시간일 필요는 없을 때 활용 된다.
출처:
https://sleepyeyes.tistory.com/4
https://mindnet.tistory.com/entry/%EB%84%A4%ED%8A%B8%EC%9B%8C%ED%81%AC-%EC%89%BD%EA%B2%8C-%EC%9D%B4%ED%95%B4%ED%95%98%EA%B8%B0-22%ED%8E%B8-TCP-3-WayHandshake-4-WayHandsh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