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React 1차 프로젝트 후기

kiyeol·2021년 1월 23일
1
post-thumbnail

프로젝트 후기를 쓰기 앞서..

1차 프로젝트가 끝난 지금... 기억을 다시 상기 시키며 프로젝트에 대해서 배웠던 점, 사용했던 기술들, 내가 했던 역할, 협업의 대한 소감 등을 생각하며 작성해보겠다.

Project Introduce

1차 프로젝트를 1.4~1.15일 2주동안 진행했고, 뱅앤올라프라는 TEAM 이름으로, bang-olufsen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었다 2주동안 백앤드2명과 프론트2명이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Trello를 이용해서 Backlog / This Week / In Progress / Done (구현해야 할 사항, 이번주 해야할 일들과 진행중인 일들, 완료한 일)로 보드를 나누었다.

또한 StandUP Meeting 을 하며 Agile한 방식(짧은 주기를 가지고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클라이언트와 소통하는 방식)을 이용해 진행하였다.

⭐ Skills

-CRA
-React
-React Router
-Sass
-Fetch
-Map
-Mock Data

🙏 협업 Tool

-slack
-git & github
-Trello

👍 Good

  • 잘 모르는 것이 있으면 우선 혼자서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였다.
  • 팀원들이 사용할 수 있는 sass(@mixin이나 변수)를 소통 및 공유 하였다.
  • convention을 지키려고 하였고 배운 것을 토대로 잘 적용하였다.
  • 리뷰 반영과 map 함수를 잘 적용하였다.

🤔 Wrong

  • 처음이어서 그런지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잘하고 있는지 방향을 스스로 잘 못잡아 많이 방황을 해서 시간을 많이 빼앗긴거 같다.
  • 백엔드와의 소통의 원활하게 잘 하지 못해 변경/수정사항이 많아져서 이 부분도 역시 시간이 많이 소요된거 같다.

💭 Comment

마지막으로 소감은 1차 프로젝트여서 그런지 처음하는 프로젝트라, 사실 욕심도 많았고, 하고 싶은 것들도 정말 많았지만, 아쉽게도 많은 것을 하지 못했던 1차 프로젝트 였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깨달은 건 정말 나 혼자 잘해서 되는 일이 아니었다는걸 깨달았다.

또한 프론트/백엔드와의 서로서로 소통 회의를 하면서 자기가 맡은 역할의 대한 분담과 request 및 response를 명확히 해야하는 것, 소통의 문제가 정말정말 중요하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1차 프로젝트를 하면서 배웠던점은 git/github 사용하는 것의 대해 더욱 성장하고 익숙해진거 같고, class 컴포넌트를 사용하면서, state 및 props 그리고 컴포넌트화 및 map의 대해 익숙해졌고, 프로젝트를 하면서 react를 사용하는 것에 한걸음 더 성장한거 같다. 나와 같이 일을 하고 싶은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2차 프로젝트 때는 더 열심히 해서 좋은 성과를 이루고 싶다.

profile
kyday63@gamil.com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