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ttomNavigationView를 사용해서 화면 밑에 메뉴를 붙였고, 각각의 메뉴 마다 Fragment를 적용해서 메뉴 변경시 화면 전환이 되도록 만들었다.먼저 res파일에 menu 디렉토리를 추가하고 bottom_navigation_menu.xml 이라는 이름으
https://navermaps.github.io/android-map-sdk/guide-ko/1.html공식 문서를 참고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클라이언트 ID를 발급받는다. 공식문서에는 Project 수준의 Gradle 파일에 위와 같이 추가하라고 나와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위로 스크롤을 해서 Dialog를 띄울 수도 있고 아래로 스크롤 해서 내릴 수도 있다.하얀색 바탕에 우상단 좌상단에 radius 를 30dp 씩 줘서 상단만 둥글게 만들었다.app:layout_behavior : 이 녀석을 설정해주면 하단에서 펼
Mocky 로 가상 API를 만들어서 호텔 정보를 저장 하고 Retrofit2 를 사용해서 API 서버에 있는 호텔 정보를 가져와서 마커를 표시하는 기능을 구현 했다.Mocky 바로가기Mocky 사이트에서 new Mock 으로 들어가서 Body 부분에 다음과 같이 js
Viewpager 와 RecyclerView 에 띄워줄 리스트는 Retrofit2 로 가상 API 서버에서 가져왔다.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된다. 바로가기먼저 홈 화면에서 미리보기로 호텔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는 ViewPager 를 만들어 보자ViewPager
BottomNavigation 사용 방법https://velog.io/@dldmswo1209/NavigationView-사용법MotionLayout 을 사용하기 이전에 ConstraintLayout 으로 만들어준다.이 후 Design 탭으로 가서 Constra
프로젝트의 assets 폴더에 학습된 tflite 모델을 추가합니다.이번에 배운것을 토대로 3학년 1학기 때 인공지능 수업을 들으면서 만들었던 동물 분류 모델을 적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https://developers.google.com/codelabs
mocky 를 이용해서 가상 API를 만드는 법은 이전에 올린 게시물이 있으므로 생략 하겠습니다.https://velog.io/@dldmswo1209/Mocky-로-가상-API-만들고-적용하기Retrofit2-사용https://gist.github.c
KBSC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안드로이드에 AI 모델을 심는 과정에서 난관에 봉착했다. KoGPT2 라는 한글 자연어 처리 오픈소스 인공지능 모델인데, 모델에 입력을 넣을 때 파이썬의 tokenizer 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부호화 된 텍스트를 입력으로 줘야했다...
https://velog.io/@dldmswo1209/FlaskAndroidKotlin-Flask-REST-API-서버를-만들고-Android-Retrofit2-로-서버에서-데이터-가져오기이전에 쓴 글에서 "Flask 로 AI 모델 연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레이아웃은 보이는바와 같으므로 xml 코드는 생략하겠습니다.유저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객체입니다.intent 로 User 객체가 담긴 ArrayList 를 전달해야해서 Serializable(직렬화)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았습니다.SQLite 를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기 위해
위의 실행 결과는 에뮬레이터와 제 갤럭시 탭을 사용해서 채팅 기능 테스트를 한 것입니다.Firebase Realtime Database 를 사용해서 채팅을 구현 하는 것은 많이 해봐서 쉬운데 Firebase 를 사용하지 않고, MySQL 로 구현하려니 꽤 어려웠다...
motionLayout에 motion 효과를 주기 위해서 app:layoutDescription 속성에 어떤 모션효과를 줄 것인지 정의 되어있는 xml 파일을 지정해줘야합니다.우선 밑의 코드를 activity_main 에 복붙하고 효과를 주는 부분은 밑에서 알아보도록
해당 게시물은 혼자 공부하면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글이므로 틀린 내용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틀린 내용이 있을 경우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ViewModel과 LiveData를 이용해 간단한 덧셈 뺄셈 연산을 하고 UI에 결과를 업데이트 하는 앱을 만들어
activity_main.xml 에 버튼 하나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그 버튼의 클릭 이벤트를 지정해야 한다면, 가장 쉽고 직관적인 방법으로는 뷰바인딩으로 setOnClickListener 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뷰바인딩은 ViewController(Acti
이번에는 LiveData, ViewModel, DataBinding 을 모두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버튼을 누르면 첫번째 TextView 에 List 에 들어있는 과일 이름 중 랜덤 값이 들어가게 되고, 두번째, 세번째 TextView 에는 그 과일
Retrofit 을 이용해서 GET 요청을 하고, 그 결과를 RecyclerView 에 적용하는 코드를 ViewModel 을 이용해서 구현해보는 간단한 예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https://raw.githubusercontent.com/googlecodel
이번에는 Room 을 사용해서 로컬 데이터 베이스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간단한 예제를 해보겠습니다.insert 버튼 클릭시 데이터 베이스에 데이터 저장getdata 버튼 클릭시 모든 데이터를 가져와서 리사이클러뷰에 표시delete 버튼 클릭시 모든 데이터 삭제출처 : h
Jetpack Compse 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이렇다.기존에 UI 를 구성하기 위해서 XML 코드를 작성했었던 것을 Jetpack Compose 를 사용하면 오로지 코드로만 UI 를 빠르고, 간략하게 만들 수 있다.처음 compose 를 접했을 때 '그래서 왜 굳이
리사이클러뷰로 String 리스트를 보여주고, 아이템 클릭시 해당 아이템의 문자열을 토스트 메세지로 띄우는 간단한 예제 입니다.리사이클러뷰만 넣어줬습니다.리사이클러뷰 아이템 레이아웃입니다.텍스트뷰 하나만 넣어줬습니다.리사이클러뷰 어답터 입니다.주생성자 파라미터로 S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