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입문 강의 1차 요약정리
UX/UI : 제품을 사용하는데 수단이 되는 것을 'UI', 사용자가 이용하면서 느끼는 모든 경험을 'UX'라고 함
HIG / CX / BX 용어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연구하는 것을 'HIG', 브랜드를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이 경험하는 느낌이나 인상을 'CX', 브랜드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감정 등을 의미하는 'BX'
UX/UI/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 : UI디자이너는 시각적인 요소들을 디자인하는 사람(레이아웃, 색상, 버튼, 아이콘 등 인터페이스 구성 디자인), UX디자이너는 서비스를 이용하며 느낀 총체적인 경험을 디자인하는 사람(사용자리서치, 테스트, 정보구조 설계, 페르소나 및 유저시나리오), 프로덕트디자이너는 UI, UX를 포함한 제품 전반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사람(문제정의, 가설설정, 솔루션도출, 테스트)이다.
애플과 구글의 대표적인 디자인 가이드 라인 : 애플의 'HIG'는 애플 내 흐름이 이어질 수 있는 경험 제공을 위한 가이드, 구글의 '머티리얼디자인'은 안드로이드에서 공통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
UX/UI의 역사와 트렌드 : 리얼메타포 -> 스큐어모피즘 -> 플랫디자인 -> 뉴모피즘
UX/UI 관점에서 화면 분석하기 -> '오늘의집'
많은 정보를 외우거나 제공할 필요가 없는 간단하고 즐거운 경험을 디자인 해야하며, 빠르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오늘의 집 온보딩 화면에서도 간단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나타내며, 슬로건 등으로 이 앱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 온보딩 애플 HIG 가이드
로그인을 진행하는 데에 복잡하지 않은 방법을 추구하는데 이유는 복잡한건 귀찮고, 빠르게 넘어가고 싶어서다. 요즘은 대부분 절차가 짧고 쉽게 가입 할 수 있어서 꼭 들어가야하는 부분중에 하나인 것 같다.
▸ 온보딩 참고 핀터레스트
❓- 광고 배너는 왜 한 면에 가득 채우지 않았을까?
❓- 홈화면의 우측 하단 '+' 플로팅 작업 버튼(FAB)은 눈에 띄는 영역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