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 WIL 4월 셋째주 주간회고

송은혜·2022년 4월 24일
0

항해99 6기

목록 보기
28/34

💡이번주 새로 알게 된 것💡

이번 클론코딩 주차에 우리팀은 마켓컬리를 하기로 하였고, 나는 후기 crud 부분을 맡게 되었다.

후기에 사진을 등록할 수 있게 되어있어서, AWS에 있는 S3저장소를 이용해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하는 작업을 새롭게 도전해 보았다.

s3 버킷을 만드는 것부터 조금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어서 조금 해맸지만 항해 동료분들로부터 조금씩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역시 집단 지성의 힘은 대단..! )


s3에서 버킷을 만들고 스프링에 연결을 해주면 파일을 s3에 저장할 수 있다.

먼저 , gradle에 다음 코드로 의존성을 주입해준다.

//aws s3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cloud:spring-cloud-starter-aws:2.2.6.RELEASE'

propertis 에 버킷정보를 입력하면 연결이 된다 .
버킷을 생성하고 나서 사용자 권한 지정을 해줄때 발생하는 액세스키는 꼭 저장해두어야한다 !!


# AWS Account Credentials (AWS 접근 키)
cloud.aws.credentials.accessKey=액세스키
cloud.aws.credentials.secretKey=액세스 시크릿 키

# AWS S3 bucket Info (S3 버킷정보)
cloud.aws.s3.bucket=S3 버킷 이름
cloud.aws.region.static=ap-northeast-2 (S3 버킷 지역. ap-northeast-2가 대한민국 서울임.)
cloud.aws.stack.auto=false

그리고 controller 에서는 , 프론트에서 보내주는 파일 정보를 RquestPart를 사용해서 파라미터로 받아주었다.

내가 구현한 후기 부분은 이미지와 후기 내용을 모두 받았어야하는데 RquestPart 어노테이션을 사용해서 이미지파일과 후기내용을 각각 받아올 수 있었다.

이미지 파일은 MultipartFile 클래스를 자료형으로 지정하여 받아주었다.


AWS S3 버킷
@RequestPart 
MultipartFile

나중에 취업을 하고 나서도 혼자 공부로 클론코딩을 해봐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실전프로젝트가 시작이 되었다.
한달 조금 넘는 시간동안 배포도 완료하고, 유저테스트도 하고, 트러블 슈팅도 하고 , 면접준비도 해야한다. 떨리고 긴장되고 걱정도 많다.
실전프로젝트 리더를 맡아서 좀 더 걱정이 되고 생각도 많다.
나만 만족하는게 아니라 우리 팀 모두가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내고싶다. 모두가 즐겁게 항해를, 취업을 마무리 했으면 좋겠다.
수강생 입장에서는 랜덤으로 꾸려진 팀이긴 하지만, 이 힘든 시간이 모두 지나갔을 때 우리 팀원들이 팀잘 만났다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
실전프로젝트를 하면서 알고리즘 테스트도 틈틈이 공부하고, 개인 공부도 하고 해야하는데 나혼자서는 시간 쪼개기를 못할 것 같아서 알고리즘 스터디를 신청했다.
시간을 잘 쪼개고 활용해서 150%의 효율을 냈으면 좋겠다.


부족한 실력으로 신청한 리더이지만 내가 좀 더 노력하면 , 우리 팀에도 좀 더 도움이 되지않을까
모두모두가 힘낼 수 있게 나도 힘내야지!!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