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TIL 오늘의 회고

송은혜·2022년 4월 27일
0

항해99 6기

목록 보기
29/34

실전프로젝트 진행 중에, 메인 브랜치에 있는 자료들이 개인 브랜치로 Pull이 안되서 구글링을 열심히 해보다가 간단히 깃 터미널 명령어를 정말 많이 쓰이는 것만 정리해 보았다.

많이 쓰는 깃헙 용어

  • commit
    커밋! 지금까지 작업한 내용을 중간 저장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 push
    푸쉬! 커밋한 내용을 깃헙에 등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 pull
    풀! 깃헙에 올라가 있는 내용물을 내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 보통 협업을 하거나, 연습용 브랜치를 만들어서 사용할 때 pull을 사용하게 된다. 현재 내가 열어놓은 브랜치가 아닌 다른 브랜치의 내용을 가져오거나, 내 브랜치에 없는 내용이 깃헙에 올라가 있을 경우 최신 버전으로 내려받거나 한다.
  • checkout
    체크아웃! 현재 브랜치에서 다른 브랜치로 이동할 때 사용한다.
    A브랜치에 있다가 B브랜치로 이동하고 싶다면 B브랜치로 체크아웃을 하면된다.

  • 메인 브랜치에 있는 자료를 내 브랜치로 Pull 해오기
    git pull origin master

    (master가 아닌 다른 브랜치에서 풀 하고 싶다면, 해당 브랜치 이름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 메인 브랜치로 Push 하기
    git push origin master

    (일반적으로 협업을 하거나, 직장에서는 *마스터 브랜치에 직접 push하는 일은 거의!! 없으니 개인프로젝트를 할때만 사용하자 ! )
  • 커밋 할 때 사용하는 명령

    git add .
    (이렇게 입력하면 모든 파일이 선택되고, 특정 파일만 골라서 올리고 싶다면, 콤마 뒤에 파일명을 적어주면 된다.)
    git commit -m "커밋제목"
    git push origin 브랜치이름

    순서대로 입력해주면 커밋 완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