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 항해99 7주차 (클론코딩)

Wonhee 📘·2022년 4월 24일
0

WIL

목록 보기
7/10
post-thumbnail

벌써 항해도 7주차가 되었고 항해 전체과정의 반정도가 되었다. 🌊🚣‍♀️🌊

시간은 빨리가고 나의 성장속도는 늦게 가는것 같다😂
이번주차에는 클론코딩을 하는 주차가 되었다. 우리조는 협업에서 많이 사용하고있는 슬랙을 클론코딩 하기로 했다.
실시간 채팅 기능은 처음 해보는 기능이라서 내가 과연 1주일 안에 해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의문이 들었지만 도전 해보고자 하는 마음으로 결정을 하게 되었다.

실시간 채팅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stateless 형식의 HTTP 통신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웠고 WebSocket 통신을 이용하여 구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WebSocket으로 양방향 통신을 해야하고, 메신저 기능을 구현하기위해서 stomp 라는 프로토콜을 이용하며 redis라는 인 메모리형식의 저장소를 이용하여 구현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위 3가지에 대해서는 블로그에 따로 정리하여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이번 클론코딩을 통하여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고 몰랐던 기술을 알아가는 한 주가 되었다. 아직은 모르는 부분이 많고 구현은 했지만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는지, 응용해서 사용할 방법도 찾아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는 실전프로젝트를 시작하였는데 마지막 프로젝트인만큼 힘들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남은 항해 기간도 열심히 불태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

profile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한다 🚶‍♂️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