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세계에 존재하는 많은 것들은 선천적으로 매끈하다.
- CAD, high-quality character typefaces, data plots 등은 모두 매끈한 곡선과 곡면을 담고있다.
- 애니메이션 시퀀스에서 카메라나 물체의 경로는 거의 항상 매끄럽다.
- 경로의 밝기나 색상의 변화가 부드럽게 변한다.
Polygon Mesh :
Parametric Surface :
Quadric Surface :
Solid Modeling :
입체모형, 점 선,면 물체의 물리적 속성도 포함해 모델링
형상만이 아닌 물체의 다양한 성질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
입체 형상을 표현하는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어서, 중량이나 무게중심 등의 해석도 가능
WireFrame Modeling : 점을 이어 선을 만들고, 점과 선을 가지고 물체의 외양만 모델링
Surface Modeling : 여러 개의 곡면으로 물체의 바깥 모양을 표현하는 것으로, 와이어프레임 모델에 면의 정보를 부가한 형상 모델이다.
물체 표면이 평평할 때 잘 표현함
곡면 물체의 표현에는 만족스럽지 않음
공간 비효율적 : 객체 하나에 수백,수천개의 Polygon이 붙음
알고리즘 자체는 단순
하드웨어 자원이 필요하다
선들이 매개변수형 다항식으로 정의된다.
x나 y에 다양한 값 허용
무한대의 기울기 표현 가능
대화식으로 조절이 쉽다
보간, 근사가 가능하다
공간 효율적
복잡한 알고리즘
하드웨어가 지원해야하는 부담이 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