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157 ubuntu에서 mariadb 버전 바꾸기

Dasom·2022년 4월 19일
0

database

목록 보기
13/15

로컬에서는 잘 동작했던 recursive 쿼리가 동작하지 않아 원인을 찾아보니 ubuntu의 마리아디비가 버전이 더 낮아 호환되지 않아서 에러가 발생했던 거였다. 현재 로컬에서 사용하고 배포하여도 사용할 마리아디비 버전은 10.6이었고 연습용으로 설치했던 라이트세일의 우분투에 깔린 버전은 10.1이었다. 그래서 디비를 싹 다 날리고 다시 설치하려고 하였는데 계속 의존성 에러가 뜨면서 설치가 안되었다.

sudo apt-get remove --purge mysql* -y
sudo apt-get purge mysql* -y

sudo apt-get remove --purge mysql-client*
sudo apt-get remove --purge mysql-server*
sudo apt purge mysql-server mysql-client mysql-common

sudo apt-get autoremove
sudo apt-get autoclean
sudo apt-get remove dbconfig-mysql
sudo apt-get dist-upgrade

sudo rm -rf /var/log/mysql
sudo rm -rf /var/log/mysql.*
sudo rm -rf /var/lib/mysql
sudo rm -rf /etc/mysql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사용하였는데도 마리아 디비의 패키지들은 지워지지 않았다.
구글링을 하여 여러가지 명령어들을 사용했는데도 똑같이 지워지지 않았다..

  $ sudo apt-cache policy mariadb-server

위 명령어가 현재 설치된 디비와 설치될 수 있는 패키지들이 보여주는데 설치된 디비는 지워졌으나 패키지들은 계속해서 사라지지 않는 상황이었다.

삽질을 계속 하다가 검색 키워드를 바꿔서 패키지들이 저장되는 공간을 찾기 시작했고
레포지토리는 /etc/apt/sources.list 에 저장된다는 것을 알았다.
해당 파일에 들어가서 현재 우분투 버전에 맞지 않는 패키지들은 주석처리를 하였고
결과적으로 설치에 성공하였다🙂

profile
개발자꿈나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