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탈락하는 개발자 포트폴리오의 특징

코딩몬스터TV·2021년 3월 17일
763

IT 취업

목록 보기
7/12
post-thumbnail

내 포트폴리오가 매력없는 이유

똑같은 주니어인데, 왜 저 사람은 좋은 기업도 쉽게 가고 연봉도 높은거지? 나랑 차이가 뭐야?! 학벌보는거야? 비전공자라 무시하는거야?!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처음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면서 간단한 토이 프로젝트를 해볼겁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죠. 선망하는 기업들에 하나 둘 나의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제출합니다. 그리고 많은 경우 서류탈락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말을 하겠죠.

개발자 없다 없다 말만 그렇지, 기업들 다 눈만 높아서는..

아마 두 가지 문제 중 하나 일겁니다

  1. 어필할만한 경쟁력이 없는 프로젝트 경험
  2. 본인의 실력과 경험치를 전혀 어필하지 못한 이력서

조만간 두 번째 주제에 대해서도 글과 동영상을 제작할겁니다만, 이번 컨텐츠에서는 첫 번째에 대해 다룰겁니다.

오해

아마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공부를 오래 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런 오해를 하고는 합니다.

나는 이런 언어랑 이런 프레임워크들을 사용해봤어! 그래서 정해진 기획대로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지! 이제 나도 실력있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야!

즉, 정해진 기획대로 프로젝트를 그냥 돌아가게 완성하는 것 자체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목표라고 착각하는 거죠. 그리고 이런 오해는 새로운 프레임워크들을 이것저것 배우고 자기혼자 토이프로젝트를 몇개 찍어내본 포트폴리오를 양산합니다.

생산성 높은 프레임워크들이 등장하고 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교육컨텐츠가 쏟아지는 요즘, 그런 경험은 대단한 경쟁력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지금도 많은 강의와 학원들은 그 정도 구현능력을 가진 신입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물론, 그런 구현능력은 서비스가 없는 초기의 스타트업이나 SI, 외주시장에서는 빛을 보겠죠. 하지만 여러분이 갈망하는 고연봉 IT 기업들이 엔지니어에게 원하는 역량은 그런 방향이 아닙니다.

현실

최근 연봉을 인상한 IT 기업들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체적인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제품이 빠르게 변화와 확장을 반복해나가는 서비스/게임 기업이라는 점 입니다. 즉, 워터폴처럼 정해진 기획대로 빠르게 찍어내는 방식의 개발이 아닌, 애자일하게 피드백과 개발의 과정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환경입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초기 제품을 적당히 찍어내는 능력보다는 이미 돌아가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배포, 운영, 개선, 확장해 나가는 엔지니어링 스킬을 원합니다.

이런 기업들에서 엔지니어에게 원하는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빠르게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
  2. 커져가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지탱하는 능력
  3. 쌓여가는 기술부채들을 막아줄 수 있는 능력

물론 당신을 포함한 많은 주니어들은 이런 능력을 갖기 어려울 것입니다. 단순히 눈에 보이는 서비스를 혼자서 만들어 보는 것 만으로는 이런 경험을 할 수 없거든요.

스스로 본인이 해 본 프로젝트를 돌아보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봅시다.

  • 본인 혹은 누군가에게 직접 사용되어지고 그로인해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해본 적 있나요?
  • 더 좋은 제품과 코드로 개선해보기 위한 고민을 해보았나요?
  • 완성 이후, 깃허브와 내 포트폴리오 어딘가에 잠들어있지않나요?

프로젝트 자가진단

본인이 진행해 본 프로젝트를 떠올리며 몇 개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봅시다.

  1. 실제 서비스를 공개적으로 배포하고 운영해보는 경험을 해 보았다
  2. 유저의 피드백에 따라 성능/사용성을 개선하고 신규 기능을 추가해보았다
  3. 발견되는 버그와 개선사항을 정리하고 쌓인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관리 해 보았다
  4. 코드를 지속적으로 리펙토링하고 디자인패턴을 적용 해 보았다
  5. 위의 시도에서 더 좋은 설계와 더 빠른 개발 사이의 트레이드오프를 고민을 해보았다
  6. 반복되는 수정과 배포에 수반되는 작업들을 자동화해보았다
  7. 언어나 프레임워크의 기능만으로 구현 할 수없는 것들을 직접 구현해보았다
  8. 내가 사용한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의 문제점이나 한계를 느끼고 개선해보았다
  9. 코드나 제품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한 분석툴이나 테스트툴을 도입해보았다
  10. 타인과의 협업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한 고민을 해보았다

아니 이걸 어떻게 다 해요

네 맞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공부한지 얼마안 된 분들이라면 아마 체크박스를 1~2개도 채우기 어려운 경우가 많을겁니다.

그리고 희망적인(?)건, 이는 나의 다른 경쟁자들도 마찬가지이고 심지어 어느정도 경력이있는 분들도 여러분과 별반 차이가 없을거라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빠르게 이거저거 찍어내기만 하는 경험을 한다면 이런 경험을 쌓기 어렵기 때문이죠.

다들 안하니까 님이라도 하시라구요

반대로 말하면, 체크박스를 조금만 더 채워나가도 나의 경쟁력은 지수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여러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급하게 익혀서 이거저거 토이프로젝트를 찍어내기 보다는, 나의 프로젝트를 실제로 운영해보고 고도화하고 확장해나가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들을 도입하다보면 나의 포트폴리오는 디룩디룩 살이쪄 갈겁니다.

Coming Soon (다음 컨텐츠)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유튜브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구직자에게 필요한 영상을 위주로 유익한 컨텐츠를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입니다

profile
개발자 구직과 성장에 대한 정보! 유튜브 [코딩몬스터TV] 채널을 구독해주세요

2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17일

공유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17일

^^7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20일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22일

감사합니다😉 취준생 포폴만드는 중인데 도움 많이 됐습니다. 작성중인 부분도 다시 보러 올게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22일

포폴 쓰다가 맞고 지나갑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22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23일

와우 잘봤습니다 !

답글 달기

할게너무많아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30일

마지막 문단 제목이 인상 깊네요.
'다들 안하니까 님이라도 하시라구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3월 30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1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하트 드립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9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9일

너무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12일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12일

새로운 프레임워크들을 이것저것 배우고 자기혼자 토이프로젝트를 몇개 찍어내본 포트폴리오를 양산합니다.
이제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토이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했는데 마치 누가 날 보고있는거 같은 기분이드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남들 안하면 저라도 해보겠습니다. 근데 10가지 자가진단중에 정말 하나라도 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네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14일

크흡.. 좀 더 열심히 해야겠네요^_ㅠ... 잘 읽었습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15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18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 프로젝트 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4월 26일

저를 되돌아 볼 수 있는 글인 것 같아요~ 잘읽었습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6월 29일

굉장히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24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30일

오늘밤은 뼈가 많이 시리네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1월 7일

다들 안하니까 님이라도 하시라고요 ㅋㅋㅋㅋㅋ
찔리고 갑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9월 5일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0월 26일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15일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