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프로젝트 완료 기간까지 3주가 안남았다. 이제 남은 구현을 마무리 하고 퀄리티를 올리고 코드 리팩토링을 하고, 버그를 잡는 일 등이 주 업무로 올라왔다.
내가 이번주에 하기로 한 일은 실제 게임을 올리게 될 곳 중 하나인 itch.io에 빌드 테스트를 하는 것이다.
itch.io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빌드를 할 때 제약조건이 적기 때문에 app 배포와 더불어 저번주에 팀 회의를 통해 급하게 결정된 곳인데, 짧은 특강을 통해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빌드 테스트를 위해
WebGL로 빌드 플랫폼을 변경하고 Development Build를 선택했다.
이를 통해 웹 버전에서 유니티 오류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스크립트 using문에서 UnityEditor를 쓰는 스크립트들을 모두 수정하거나 빌드에서 제외를 해야 했다. UnityEditor는 빌드 버전에서는 쓰이지 않으므로 포함된 상태에서 빌드를 하려고 하면 에러가 뜨는 것이다.
이렇게 빌드된 파일은 다같이 압축해 놓는다.
그리고 itch.io에 가입해서 dashboard에 내 프로젝트를 추가한다.
이때 영어로 된 것 외에 특별히 선택지가 어렵진 않았다.
그리고 파일 업로드 하는 곳에 압축 파일을 올려주니 끝.
유니티에서와 다르게 빌드한 버전에서는 안되는 기능들이 있으니 지속적으로 빌드를 올려두고 테스트를 해야 실제 출시할 때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실제로 이 과정을 해보니 왜 그런 조언이 있었는지 알 것 같았다.
앞으로 오전 시간에는 꾸준히 이런 작업을 할 예정이다.
기본적으론 계정당 1기가까지 올릴 수 있고(프로젝트 당이 아니라) 프로젝트 크기가 300메가를 넘으면 안된다고 특강에서 들었는데, 우리 프로젝트는 압축 파일 기준으로 30메가정도라서 부담이 없었다.
이제 빌드된 버전을 통해 기능 테스트를 해보면서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하기 시작했다.
처음부터 많은 오류가 발생해서 피드백 사항에 올려두고 팀원들과 공유해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