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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용어
- 인터넷: 네트워크(서브넷)을 상호연결한 네트워크
- 네트워크: 다양한 유형의 호스트와 스위치들을 통신링크로 연결한 분산 시스템
- 호스트: 인터넷의 끝에 연결된 통신장치(종단장치) ex) PC, 스마트폰, IoT 센서등
- 통신링크: 통신장치 간에 정보전달단위인 패킷을 전달하는 유무선 매체 ex) 구리선,광케이블,Wifi채널,모바일 통신 채널, 위성 채널 등
- 링크 전송속도: 초당 전송가능한 비트수(bps: bit per second)
- 링크의 품질에 따라 달라진다.
- 스위치
- 다수의 통신장치를 통신링크로 연결하는 장치 -> 네트워크 연결 역할
- 입력링크로 수신된 패킷을 출력링크로 전달하는 장치 -> 패킷 교환 역할
- L2 스위치: 일반적으로 접속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스위치
- 라우터: 일반적으로 코어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스위치
- Access Network: 호스트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 Core Network: Acess Network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 ISP: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과 조직이 운영하는 네트워크
- Access ISP(Residential, Corporate, University), Upper-tier ISP(Regional, Tier-1)로 나눈다
Access Network
- 네트워크 엣지(인터넷에서 호스트들이 연결되는 네트워크)이다.
- Home, Enterprise, Mobile로 구분된다.
Home Access Network
- DSL(Digital Subscriber Line), Cable, FTTH, Ethernet/Wifi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홈 엑세스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Enterprise
- 주로 Ethernet/Wifi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Home Access Network보다 규모가 크다.
물리 매체
- 정보를 표한하는 신호를 전달하는 매개체
- 통신 장치의 물리적 연결 매개체
- 유형
- 유도 매체: TP(Twisted Pari 구리선 두가닥을 꼬아서 만든것,LAN에 사용됨), 동축 케이블, 광케이블 등등
- 비유도 매체: Wifi, 위성, 무선 채널
Core Network
- 엑세스 네트워크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 ISP들이 운영하는 광역 네트워크
- 구성: 라우터들을 고속의 링크로 연결
- 종단 간 경로: N개의 링크와 N-1 개의 라우터로 연결
패킷
- 전송 장치 간에 전달되는 정보 단위
- 공유 링크의 공정한 전송을 위해 작은 패킷 단위로 나누어저 전송한다.
패킷 스위치
- 입력링크와 출력링크 간에 패킷 단위 교환
- L2 스위치와 라우터가 있다.
패킷 전송지연 시간
- 전송장치가 패킷을 링크로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
- 패킷크기가 L비트, 링크전송속도: Rbps 일때, 패킷 전송지연 시간은 L/R seconds이다.
Store-and-Forward
- 라우터는 수신패킷을 버퍼 메모리에 저장한다.
- 버퍼 메모리 = 라우터의 입력링크에 연결된 NIC(Network Interface Card)에 있는 큐 버퍼 메모리
- 패킷을 완전히 수신 후 패킷을 전송하기 시작한다.
- 출발지와 각 라우터에서 전송지연시간이 발생한다
호스트 간 패킷 전송지연 시간(D end-to end)
- 패킷크기가 L비트, 링크전송속도: Rbps, 라우터 개수: N
- D = N * (L/R) 인데, 전달 지연시간은 고려되지 않았다.
라우팅 테이블
- 입력패킷에 대한 교환규칙을 정의하는 자료구조
- 패킷교환 테이블
라우팅 프로토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