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_방향의 중요성, 멀리 보기

박다영·2023년 2월 20일
0

생각과 배움 저장소

목록 보기
15/15

틀리지 않았어 탄탄한 기획!

저번주에는 불안했는데, 그래도 탄탄한 기획과 문서정리가 이번주에 빛을 발한다.
우리는 포스트 데이터 항목이 많아서 좀 복잡한데,
데이터 모델링과 API 명세를 꼼꼼히 짜둔 덕분에 테스트할 때 고민없이 참고할 수 있어서 좋다.
또, 중간 중간 헷갈리는 것이 생길 때, 우리가 기록해둔 SA 를 찾아보면 다시 명쾌하게 정리된다.
탄탄한 기획의 효율을 맛보았던 이번주다. 개발 속도도 다른 조들에 비해 크게 뒤쳐지지도 않는 것 같다.

웃음을 잃지 않는 태도

저번주에 심적으로 힘들었음에도 무너지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웃음의 힘이었다고 생각한다.
힘들수록 웃음을 잃지 않는 태도가 사람의 단단함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우리팀은 이번주 정말 잘 해왔다고 생각한다.

개발을 하면서 난 왜 이것밖에 못하나, 너무 느리지 않난 자기 의심이 들고 불안할 때면
우리는 다같이.... 구호를 외쳤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팀원 한명이라도 한숨을 쉬거나 불안해 할 때, "잠깐 우리 구호 외치고 갈게요~ ^^" 하면서
주먹을 들고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삼창을 외치는게 암묵적인 그라운드 룰이 돼버렸다.
그 모습이 솔직히 웃기기도 해서 같이 웃고 나면 마음이 좀 더 가벼워졌다.
덕분에 압박감 속에서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배워간다는, 한층 부드러운 마음으로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게 됐다.

행복이라는 방향성

일을 할 때 어느정도의 압박감은 필요하지만, 결국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 자아실현을 하기 위해 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나 자신을 질타하고, 가혹하게 대하면서 해야할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힘들어도 웃음을 잃지 말아야 한다.
한바탕 웃고 나면 심각했던 일도 생각보다 별 것 아니게 느껴질 때가 많다.

오늘의 커버 일러스트는 멀리 보기위해 노력하는 우리팀의 모습을 그려봤습니다.

profile
개발과 디자인 두마리 토끼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