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_6. 자유주제 분석 (3)

소고기는레어·2021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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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제 작성한 기획에서 아쉬웠던 부분인 색다른 주제에 관해 고민해보았다.

  • 따라서 게임 시장이라는 넓은 범위의 주제가 아닌, 특정 게임에 대한 분석을 2번안으로 기획 해보았다. 또한 이전부터 다루고 싶었던 주제이기도 하다.

  • 기획에 앞서, 특정 게임이라는 주제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game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가장 많이 나오는 게임은 'league of legends' 였다.

    • 'league of legends' 의 데이터 중에서 초반 10분의 경기 내용에 관련한 데이터가 흥미로워 보여서 해당 테이블을 활용한 분석을 기획하였다.

프로젝트를 재기획하였다.

기획 2번안

  • 비지니스 상황은 다음과 같다.
    • 게임 초반 부분 요소별 밸런싱을 위한 지표 선정 및 분석.
  • 테이블 상세

    • 대상의 범위는 다이아몬드 1티어 랭크게임

    • 경기 전체의 데이터가 아닌 초반 10분의 경기 내용, 해당 경기의 최종 결과가 포함.

    • 게임의 특성상 블루팀과 레드팀, 총 2팀의 데이터가 하나의 gameid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 (경기를 제3자 입장에서 볼 때는 통상 레드팀이 아닌 퍼플팀으로 부르지만 해당 데이터에는 red라고 명시되어 있다. 거기에 따라 여기서도 레드팀으로 칭함.)

    • 각 팀의 데이터가 따로 존재하는데 (ex : bluekills, redkills 등) 경기의 최종 결과는 bluewins 라는 하나의 데이터만 존재. (값이 1일 경우 블루팀 승리, 0일 경우 레드팀 승리)

    • 총 40개의 column이 존재한다. (kill, death, minionskilled, ward, tower, gold 등)

  • 사용할 지표

    • 첫 킬 차지에 따른 승률

      • 첫 킬은 일반 킬보다 보상이 더 주어진다. 또한 초반이라는 주제에 부합.
    • 킬 수에 따른 승률

      • 킬은 그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는 만큼 승리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다.
    • CS에 따른 승률

      • 상동
    • 평균 레벨에 따른 승률

      • 레벨은 챔피언(캐릭터)을 성장시키는데 중요한 요소.
    • 획득 골드에 따른 승률

      • 골드를 통해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아이템은 챔피언을 성장시키는데 중요한 요소.
    • 설치한 와드 수에 따른 승률

      • 맵에서 블라인드된 지역의 시야를 밝히는 전략적인 아이템.
    • 요소별 승리기여도 순위 분석

  • 기타 사항 & 아쉬운 부분

    • 게임의 플레이에 대한 분석은 이전부터 다뤄보고 싶었던 주제이며, 따라서 해당 내용 분석을 기획해 보았지만, 여기에 대한 비지니스 상황을 설정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 '비지니스 상황 설정 -> 지표 설정 -> 데이터 탐색' 의 순으로 진행한다면 해결될 문제이지만,
      이 경우에는 비지니스 상황과 지표에 맞는 데이터를 찾아낼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된다.

    • 또한 분석의 결과가 단순히 상황에 따른 승률을 나열하는 식으로 끝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밸런싱을 위한 분석이라고 상황을 설정하였지만, 실제로 해당 분석 내용이 밸런싱에 도움이 될 것인지, 또한 10년 넘게 운영된 게임에서 밸런스 문제를 찾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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