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좋아하는 큐브러버는 체스에서 사용할 새로운 말 "데스 나이트"를 만들었다. 데스 나이트가 있는 곳이 (r, c)라면, (r-2, c-1), (r-2, c+1), (r, c-2), (r, c+2), (r+2, c-1), (r+2, c+1)로 이동할 수 있다.
크기가 N×N인 체스판과 두 칸 (r1, c1), (r2, c2)가 주어진다. 데스 나이트가 (r1, c1)에서 (r2, c2)로 이동하는 최소 이동 횟수를 구해보자. 체스판의 행과 열은 0번부터 시작한다.
데스 나이트는 체스판 밖으로 벗어날 수 없다.
첫째 줄에 체스판의 크기 N(5 ≤ N ≤ 200)이 주어진다. 둘째 줄에 r1, c1, r2, c2가 주어진다.
첫째 줄에 데스 나이트가 (r1, c1)에서 (r2, c2)로 이동하는 최소 이동 횟수를 출력한다. 이동할 수 없는 경우에는 -1을 출력한다.
dx
와 dy
만 수정했다.loop
조건을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안 했다.#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map[200][200];
bool visited[200][200];
int dx[] = { -2, -2, 0, 0, 2, 2 };
int dy[] = { -1, 1, -2, 2, -1, 1};
int bfs(int n, int x, int y, int target_x, int target_y) {
map[x][y] = 0;
queue<pair<int, int>> q;
q.push({ x, y });
visited[x][y] = true;
while (!q.empty()) {
int current_x = q.front().first;
int current_y = q.front().second;
q.pop();
for (int i = 0; i < 6; i++) {
int nx = current_x + dx[i];
int ny = current_y + dy[i];
if (nx < 0 || nx >= n || ny < 0 || ny >= n) continue;
if (!visited[nx][ny]) {
visited[nx][ny] = true;
map[nx][ny] = map[current_x][current_y] + 1;
q.push({ nx, ny });
}
}
}
return map[target_x][target_y] == 0 ? -1 : map[target_x][target_y];
}
int main() {
cin.tie(NULL);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int n;
cin >> n;
int current_x, current_y, target_x, target_y;
cin >> current_x >> current_y >> target_x >> target_y;
cout << bfs(n, current_x, current_y, target_x, target_y) << "\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