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D] 10일차 - 2020.03.20

Grace·2020년 3월 20일
0
post-thumbnail

⌚️ 시간관리

☀️ 기상시간 - 10:00
🌕 마감시간 - 24:00
❌ 피부때문에 밤에 잠을 설친다. 취침시간을 조금 당겨야겠다...
❌ 아주 예전에 해둔 약속때문에 인천에 나와서 자게됬다. 주말내내 열심히 해야지

💻 오늘 배운 것

react

1. react component를 사용해서 버튼을 생성하기를 도전하였다!

2. 처음으로는 CSS파일을 import하여서 적용하는 법을 사용

1) 너무 쉬운 방법이라서 처음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겠다'라는 생각으로 리서치를 하던 도중, 왠지 시도는 해봐야할 것 같아서 코드를 작성하기 시작했는데.. 파일 연결하기도 헷갈렸다.
2) 오랜만에 하는 css는 너무너무 어려웠다. 가뜩이나 style적용하는 법도 찾아야 해서 급했는데, 간단한 중앙정렬도 되지 않아서 리서칭하느라 혼났다.

.form {
  display: flex;
  flex-direction: row;
  justify-content: center;
  align-items: center;
  height: 100vh;

3) 태그에 className으로 이름을 지정해서 css적용을 했다. 처음엔 버튼 하나하나씩 스타일을 적용했다가, 익숙해진 후 정리해서 보기좋게 정리했다.
4) 두가지 방법으로 하려다보니 <div></div>태그를 여러번 써야해서 강의에서 배웠던 Fragment를 적용해보았다. 리턴되는 태그에 입력했더니 import에 자동으로 입력되었다.

3. 두번째로는 styled-components를 사용

1) 리서치를 하다가 유튜브에서 '노마드코더'라는 채널을 알게 되었다. 마침 styled-components를 사용하여 버튼스타일을 적용하는 법을 강의하는 동영상이 있길래 따라해보았다.
2) 기본 html태그 대신에 컴퍼넌트를 사용하여서 const로 스타일을 기존 파일에 적용하는 것 같은데... codeSandBox에서 자꾸 오류가 나서 테스트해보지는 못했다. 하지만 기본 구조는 대강 이해가 된 것 같다.
3) 노마드코더에서 말한 것 처럼 클래스 일일이 적용할 필요 없이 props를 받아서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매력적이었다. 또한 코드작성은 기존 css와 똑같이 하되, this대신에 &를 사용함으로서 자기자신을 선택할 수 있었다. 이 또한 너무 매력적!

기타

  1. 버튼스타일을 지정하는 법에 대해 리서치를 하다가, 색상지정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https://yeun.github.io/open-color/

    색에 욕심이 많은 나는 항상 고민이 많았는데 좋은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

  2. css 스타일 적용을 위해 리서치 하다가 flex의 이해에 대해 도움이 된다는 게임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시간 날때 해 보아야지 😌

    http://flexboxfroggy.com/#ko

  3. 내가 사용하는 velog도 만드셨다는,,, 강의를 들었던 velopert의 블로그.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은 것 같다.

    https://velog.io/@velopert

❓오늘의 나는

  1. 과제를 좀 더 일찍 받았더라면 완성했을 수 있을까ㅠㅠ 오전중에 과제를 받았지만 처음으로 내 손으로 코드를 작성하며 결과물을 내려니 조금 많이 막막해서 초반에 많이 헤맸다. 하지만 막상 react를 접하고 리서치를 하다보니 재미가 들었다!🤪
  2.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을 때 까지 계속해서 코드 작성을 하고 리서치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노마드코더의 동영상들을 보다가 현업에 있는 개발자들을 인터뷰한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이론을 계속 공부하기보다는 아주 하찮더라도 계속해서 코드를 내 손으로 작성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영어공부가 영어회화와는 별개라는 것 처럼! 앞으로는 계속 코드를 접하고 작성해보아야겠다!!!
  3. 오랜만에 친구네 집에 놀러왔다. 오기전까지 과제를 마무리하려다가 못마치고 노트북을 가져오게 되었는데, 가져오길 잘한 것 같다. 블로그 작성, 커밋까지 완료했다 :)
  4. 매일 나만의 과제를 만들어서라도 도전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 아주 쉬운 것이라도 나에겐 어려운 부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오늘에서야 깨닫다니,,,, 열심히 계속 해보자!
  5. moon과 서로 어려운 부분에 대해 공유하고 도울 수 있는 부분에서는 도움을 주려고 노력..했다ㅎㅎ 과제를 시작하게 되니 빛나는 우리 둘의 관계인 것 같다!
  6. 요즘 계속 열심히 운동하고 있었는데, 오늘은 땀날정도로 운동도 못하고 계속해서 먹기만 하고 있지만, 친구네서 티비를 보며 집에 있는 자전거를 탔다!!!!!

❗️내일의 나는

  1. 주말에도 계속해서 공부하기로 moon과 얘기를 나눴다. 또한 ethen에게서 배웠던 내용들을 직접 코드로 작성해보기로 했다.
  2. 주말에도 너무 편하게 퍼져있지 않기로 약속했다. 앞으로 평일에는 더더욱, 시작시간에 늦을 경우 벌금을 걷기로 했다. 구체적인 계획들을 내일 나눠서 정리해둬야겠다.
  3. 내 지속적인 공부를 위한 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한다. 과제를 저녁까지 마쳐놓고 밤에는 꼭 운동을 해야겠다.🏃🏻‍♀️
profile
쉽게 사는건 재미가 없더군요, 새로 시작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