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D] 1일차 - 2020/03/09

Grace·2020년 3월 9일
2

Today I Done

목록 보기
1/120
post-thumbnail

매일의 공부기록을 어떻게 남길까 리서치하다가
'TIL(Today I Learned)'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아직 level.1이니까 그냥 내가 기록하고싶은 대로 해두어야지...
참고로 TID는 Today I done 의 줄임말, 내가 만든말

# 시간관리

☀️기상시간 - 8:00
🌕마감시간 - 24:00

# react

npm을 이용한 create react app 설치법

  1. terminal에
    npm install -g create-react-app 입력
    • -g : global의 약자, 어디에서든지 실행가능
  2. 설치버전 확인방법은
    create-react-app -V 입력
  3. vs code에서 실행하는 법
    command + J 를 통해 터미널로 들어가서 npm run start 입력
    crtl + c 입력하면 종료

react 코딩

  • react는 반드시 하나의 태그 안에 다른 코드들이 존재해야 함
  • 배포하는 법 : 기존 개발을 위한 개발환경의 앱보다 배포할 때에는 불필요한 데이터들은 정리 후 용량을 줄여서 배포
    -> 터미널에 npm run build 입력을 하게 되면 기존 개발환경보다 용량이 줄어든 파일들이 생성
  • component 생성법
    • class 바로 뒤에 나오는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해야 함
    • (js최신스펙: class안에 소속되는 함수 function을 생략 가능) render로 함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음
    • 한개의 최상위 태그로 시작해야 함
    • 각 component마다 이름을 지정해준 후 태그 작성, 이후 지정해준 이름을 불러오기
  • props 사용법
    • component로 연결을 하게 되면 다 같은 내용들이 똑같이 재사용되게 됨
      -> 이 때, 같은 component를 사용하면서도 내용을 바꿔주기 위해 props로 component에 쓰인 속성을 불러오기
    • component에 태그를 적용 후 {this.props.태그이름} 을 삽입
    • 크롬개발자도구(component)에서 실시간으로 변경 가능하며 입력한 코드 그대로 확인 가능
  • component를 개별파일로 분리하기
    • 입력한 코드를 옮기고 그중에서 어떤것을 외부로 출력할지 입력
      -> export default 파일이름;

# git commit

https://codevkr.tistory.com/46
분명 어제 배웠는데 기록해두지 않아서 생긴 폐해,,,
리서칭하다가 찾은 글. 잘 참고하였습니다 :)

  • 내가 실수한 부분
    • 내 컴퓨터 디렉토리(작업 디렉토리)에서 내가 원하는 디렉토리로 들어가서 작업을 해야 하는데 엉뚱한데서 하고 있었다...
    •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이론만 따라서 무작정 수행하다가 결국 미리 만들어놓은 깃허브의 저장소도 내 로컬로 끌고 들어와 버렸다.(git clone은 왜..)
    • 파일이 스테이징 영역에 들어가는 과정, 스테이징에 파일이 올라가야 커밋이 가능하다는 것을 또 잊었다.
  • 공부할 것
    • 아직도 헷갈리는 터미널에서의 명령어 사용법(예를 들면 하위파일로 이동하는)들을 좀 더 익혀야겠다.
    • 깃허브 사용법. 글들을 정독하여서 내것으로 만들어야겠다.

# 오늘의 나는 ✔️

  1. 강의를 들을 때 좀 더 정확한 용어로, 세세한 내용으로 정리해야겠다.
  2. 안다고 그냥 넘어가지 말고, 홀로서기가 가능한지 확인
  3. 아직은 모르는 부분이 너무 많다. 우선은 블로그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이후에 내 머릿속 저장소가 가능하다면 깃허브관리를 해야겠다.
  4. 공부시간을 지켜야 한다. 건강관리는 필수!
profile
쉽게 사는건 재미가 없더군요, 새로 시작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