긁어부스럼? 놉! Scrum !

춤추는망고·2020년 6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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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개발자, 춤추는망고입니다.

( 춤 안춥니다. )


앞으로 이 시리즈는 짤막하지만 실용적인 내용들을 담을겁니다!










Agile 안에 Scrum 있다...



도대체 차이가 뭐야!

Scrum !









Agile 과 Scrum ?

이전 글 에서 다뤘던
개발프로세스의 개념Agile 과,
검색하면 같이 나오는 Scrum !

한번 제대로 알아보죠!



둘의 관계는 ?

Agile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에 대한 방법론이에요.
Scrum 은 Agile 에 비해, 조금 더 구체화된 개념이에요 !

개발자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소개를 하자면,
Agile ( 방법론 ) 이라는 추상적 객체에서, Scrum ( 방식 ) 이라는 인스턴스로 !



그래서 Scrum 이 뭔데 ?

1. 솔루션에 포함할 기능/개선점에 대한 우선순위를 부여
2. 주기는 30일 내외로 지정
3. 매 주기마다 실제 동작이 되는 결과를 제공
4. 매 주기마다 적용할 기능, 개선에 대한 목록 제공
5. 매일 15분 정도의 회의 ( Stand-up Meating )
6. 항상 팀 단위로 생각
7.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구분없이 열린 공간 유지

위의 조건들을 만족시키며 진행되는 개발 프로세스에요 !



쉽게 보자면,

Agile 의 철학인

단위단위로 개발을 하며, 확장을 해나간다

라는 포괄적인 개념에 대한 조건을 준수하면서,

구현순서의 우선순위
개발단위에 대한 명확한 기간
확실한 구현결과
필요에 대한 피드백
과정과 역할의 명확화

와 같이 실질적으로 고려해야할 조건적 요소가 추가된 개념인거죠 !



왜 Scrum ?

Scrum 이라는 개발방식은

확약 ( 약속에 대한 확실한 구현 )
전념 ( 단위에 대한 응집된 노력 )
정직 ( 불리한 부분에 대한 공유 )
존중 ( 팀 상호간의 배려와 이해 )
용기 ( 목표를 향한 갈등과 도전 )

위와 같이,
팀 단위 업무를 위한 핵심가치를 추구하는 명확한 개념적 요소이기 때문이에요 !



구성요소는 ?

Scrum 의 주기

 - 기본적으로 1달을 권장
 - 단, 상황에 맞춰 1 ~ 4주 와 같은 명확한 단위로의 변경 가능
   ( 유연하게 )

제품 백로그 ( Product Backlog )

 - 개발할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이나 필요조건에 대한 목록

스프린트 ( Sprint )

 - 반복적인 개발주기 ( Scrum 주기의 1 Cycle )
 - 예 ) 1달 기간의 Scrum, 1주 단위의 Sprint ( 4회 반복 )

스프린트 계획 회의 ( Sprint Planning Meeting )

 - 스프린트의 목표와 백로그에 대한 계획을 진행하는 회의

스프린트 백로그 ( Sprint Backlog )

 - 각 스프린트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필요작업 ( 조건 ) 목록

일일 스크럼 회의 ( Daily Scrum Meeting )

 - 날마다 진행되는 미팅
 - 짧게 진행됨 ( 대략 10 ~ 15 분 내외 )
 - 어제한 일, 오늘 할 일, 장애현상을 공유
 - 예 )
       어제는 ----를 해서, 현재 진척도는 ----- 입니다.
       오늘은 ----를 위해, ----를 할 예정입니다.
       현재, ---부서의 ---작업이 진행되지 않아, ----작업 진행이 어렵습니다.

실행가능한 제품 개발 ( Shippable Product )

 - 스프린트의 결과인 실행가능한 최소단위의 개발 결과물 ( 제품 )



역할 분배는 ?

제품 책임자 ( Product Owner / 줄여서 PO )

제품 백 로그를 정의하여,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팀의 방향을 결정하는 책임자 !

스크럼 마스터 ( Scrum Master / 줄여서 ...? )

프로젝트 단위의 관리자 ( 코치 )
스프린트와 같은 단위과정의 진행에 대한 관리자 !

위처럼, 책임을 부여받는 역할을 제외하고는, 포지션 별로의 업무구분만 있어요 !
( 원활한 소통유연한 대응을 위한 수평적 관계를 지향해요 ! )



진행순서는 ?

1. 제품에 대한 백로그를 분석하여,

요구하는 기능과 우선순위를 결정

2. PO 가 정한 제품의 우선순위에서,

어디까지 작업을 할지 팀과 조율하여 스프린트의 목표가 될 제품 백로그 선정

3. 구현 가능한 스프린트 목표를 위해

팀에서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작업을 할당

4.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동안,

매일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 모든 개발 팀원이 참여하는 일일 스크럼 회의 진행

5. 매 스프린트 종료 시,

스프린트 리뷰 미팅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을 학습하고 이해

6. 제품의 학습과 이해가 끝나면,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팀의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을 진행

7. 스프린트 기간 중,

PO와 필요 인원이 모여 다음 스프린트에 필요한 백로그 준비



그래서 장점은 ?

스프린트 단위와 스크럼 단위가 반복되서

팀원 간의 합을 맞추기에 더 쉽고,

명확한 기준 위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요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안정적이면서, 유연한

스크럼 한번 해보쉴 ?! ㅋㅋ








출처쓰!

위키피디아 !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1%AC%EB%9F%BC_(%EC%95%A0%EC%9E%90%EC%9D%BC_%EA%B0%9C%EB%B0%9C_%ED%94%84%EB%A1%9C%EC%84%B8%EC%8A%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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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이런 망고는 없었다. 이것은 개발자인가 춤추는망고인가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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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26일

Good work friend I read some articles that you posted in your blog. I just want to admire blog and your work. Thanks for posting such posts here.
https://www.myeclass.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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