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월 4째주 회고

김병호·2021년 10월 29일
0

fact

  • 마켓컬리 클론코딩 도메인 완료
  • 회사 선정

feeling

클론 코딩 종료. DDD 스터디를 오랜만에 해보고 종료했다. 내가 생각하기에 처음해보았을때보다 나의 이해가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좋았던 점은 새로운 도메인을 바탕으로 DDD 책에서 말하는 내용들을 계속 시도해본 것이다. 그 과정에서 발견한 지식들, 반복적으로 이론을 적용해보는 것들이 유용했다.

아쉬운 점은 혼자서 하는게 아니다보니 다른 사람들과 맞춰가는 게 쉽지않았다. DDD가 유행이다보니, 관심이 있어서 온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프로젝트성으로 하면 기반 지식이 있어야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지식이 없는 사람은 DDD책을 읽으면서하겠다고 말했지만 바쁜 이유로 대부분 관련지식이 전무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역시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하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든다. 역대 스터디중 망했던 이유 중 하나가 별 도움이 안된다고 파악될때 이탈률이 높았다. 동기부여도 되고 얻어가는게 많으면 집에 가라고해도 잘해온다. 나에게 질문을 하면 사람들에게 어떻게 더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한다.

다음에는 이렇게 해야겠다.
1. 프로젝트를 해야한다면 내가 리드하고 발표.
2. 출석표 만들기
3. 스스로 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오기.

  • 코틀린 공부를 해보니, 적용하고 싶은게 많다. 잘쓰면 정말 코드가 깔끔해진다.

Findings

  • kotlin 팁

Affirmation

  • 나의 행동을 회고하기.
profile
노력하는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