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돌아보기

고은정·2021년 4월 2일
1

회고

목록 보기
2/5
post-thumbnail

이번주는 어떻게 지냈나?🧐

일주일에 한번씩은 나의 개발, 나의 생활을 돌아보며 회고록을 쓰고자 한다. 회고록의 도입부를 시작하면서 나의 한 주를 돌아보았다.

내겐 너무 어려운 문서🤮

회사에서 이번 주는 문서화 작성 업무를 진행했다. 개발에있어서 문서화의 중요성을 느낄때가 정말 많다. 인수인계를 받는 입장에서 문서는 너무 간절한데, 인수인계를 하는 입장에서 문서를 작성하려니 어려운점이 한두 개가 아니다. 정보전달 방식이 이렇게나 다양한지, 이렇게나 어려운지 문서를 작성하면서 뼈저리게 느낀다. 문서를 깔끔하게 작성하는데 엄청난 감각이 필요한 것 같다. 내겐 너무 어려운 문서는 이번 주 내내 나를 좌절하게 만들었다.

더 나은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다짐을 쭉쭉 적어본다.

  • 내가 전혀 모르는 프로젝트라면 어디부터 막막할까?
    프로젝트 이해도가 전혀 없는 사람의 입장에서 고민하자
    프로젝트 흐름을 아는 사람이 봐야 이해된다면, 한참 부족한 문서!
  • 형식에 따른 쓰임에 고민하자
    표는 언제 사용하지? API문서는 어떻게 작성하면 적용하기가 쉬울까?
  • 깔끔하게 작성하는 방법
    정렬은 가운데가? 왼쪽이?
    글씨 크기는 어떻게 변화를 줄까?
  • 문서의 목적 생각
    누구를 위한 문서인가?
    간결한 표현? 풀어서 설명?

매일매일 Today I Learned✏️

이번주도 어김없이 매일 TIL을 작성하며 나와의 약속을 지켰다. 도중에 포기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노션에 기록하며 챌린지로 진행해서 그런지, 더 열심히 하게되는 것 같다.

물론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더 지켜봐야한다!

노마드코더 챌린지!💪

노마드코더 리액트 2주완성 챌린지를 시작했다. 매일 주어진 강의를 듣고, 과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나의 과제를 돌아본결과 심각하게 어려웠다.
새로 배우게 된 내용들도 있지만, 공부했거나 이미 구현한 내용들도 있었다. 그런데 막상 과제를 제출하려니 머릿속이 하얗게 변하는 것 같았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강의를 다시보고, 구글링을 하면서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강의를 따라가기 급급해 하기보다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해야 할 것 같다. 강의를 완료한 후에 직접 구현해보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강의는 기술포스팅으로 정리해서 천천히라도 이해하기위해 노력해야겠다.

결론 : 역시 이번주도 열심히 잘 살았다!🥲

profile
개발이 하고싶어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