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친화 웹] UI와 UX

fejigu·2022년 8월 23일
6

사용자 친화 웹

목록 보기
1/5


🔎 금일 학습한 UIUX는 페어시간이 따로 없이 혼자 공부하는 챕터로,
블로깅을 하며 정리하며 숙지하고자 한다.


📍 UI / UX 개요

UIUX는 모두 사용자에게 보이는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 사용자가 사용하게 될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과 관련 있다는 점에서 프론트엔드 개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UIUX 개념, 디자인하는 방법, 평가하는 방법, 디자인 툴 사용법


📍 UI / UX 개념

✔️ UI란

UI(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
(화면상의 그래픽 요소, 키보드, 마우스 등의 물리적 요소까지)

GUI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 환경.
(운영체제의 화면, 애플리케이션 화면,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UI)

✔️ UX란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는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제품,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이다.

사용자 경험 : 경험, 홍보, 접근성, 사후 정리 등


📍 UI / UX 관계

UXUI를 포함한다.

UI와 UX는 서로 다르지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서로를 보완하는 역할이다.
UX가 좋지 않은 곳을 찾아냄으로써 UI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고,
UI를 개선함으로써 UX가 좋아지기도 하며, 서로를 계속해서 발전시킬 수 있다.


📍 UI 레이아웃

✔️ 그리드 시스템

그리드 시스템 : 질서 있는 구조의 UI를 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
컬럼 그리드 시스템(Column Grid System) : 웹 디자인 분야에서는 화면을 세로로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눌 것인가 초점을 맞춘 시스템 사용.(ex 네이버)
컬럼 그리드 시스템의 요소 : Margin, Column, Gutter를 요소

✔️ 컬럼 그리드 시스템의 요소

  1. Margin : 화면 양쪽의 여백 (단위 : px, vw, %)

  2. Column : 콘텐츠가 위치하게 될 세로로 나누어진 영역(휴대폰:4개, 태블릿:8개, PC:12개, 이미지 속 화면 크기 구분선: break point)

  3. Gutter : Column 사이의 공간, 콘텐츠를 구분하는데 도움.


📍 User Flow(사용자 흐름)


사용자 흐름(user flow)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보통 아래 이미지처럼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정리한다.

✔️ User Flow 다이어그램 작성법


1. 직사각형 :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 ex. 회원 가입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 )
2. 다이아몬드 : 사용자가 취하게 될 행동 ( ex. 로그인, 버튼 클릭, 업로드 … )
3. 화살표 : 직사각형(화면)과 다이아몬드(행동)를 연결시켜주는 화살표

✔️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면 좋은 이유

  1. 사용자 흐름 상 어색하거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음
  2. 있으면 좋은 기능을 발견해 추가하고, 없어도 상관 없는 기능을 발견하고 삭제할 수 있음

✔️ User Flow 다이어그램 도구

Miro
igJam

profile
console.log(frontendjigu( ☕️, 📱); // tru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