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타겟 분석하기

0xMegg·2023년 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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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3.0 커뮤니티 멤버 획득 방법

  • 커뮤니티 타겟 트랙킹
    • 커뮤니티의 목적성과 Web3.0 친숙성에 따른 잠정 멤버의 활동 범위 분석
    • 잠정 멤버의 주요 활동 채널은 향후 멤버를 모집하는 홍보 채널로 활용 가능
  • 니즈 분석
    • 잠정 멤버가 활동 과정에서 느끼는 욕구와 결핍 파악
    • 핵심 액티비티를 통한 니즈 충족 방안 도출
  • 커뮤니티 적용 방안 도출
    • 핵심 액티비티 기획을 통해 니즈를 충족시키는 커뮤니티 기획
    • 기획된 액티비티를 기반으로 커뮤니티 멤버 모집 방안 설정

커뮤니티 타겟 별 획득 방법

  • 투자
    • Web3.0에 친숙하지 않은 유형
      • 부동산, 주식을 비롯한 제태그를 통한 자산 증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유튜브, 블로그와 같은 Web2.0 투자자 중심 커뮤니티에 직접적이고 명확한 수익 실현 기회를 제공하여 커뮤니티 유입 유도
      • 헤이버디의 예시 :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는 컨텐츠를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를 활용해 홍보하며 초기 커뮤니티를 모음
    • Web3.0에 친숙한 유형
      • 코인, NFT, 디파이 안에서도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자신보다 더 큰 인플루언서(고래)의 움직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
      • 알파방, 인플루언서 홍보가 프로젝트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침
      • 블러의 예시 : NFT 프로트레이더를 위한 마켓 플레이스 구축하면서 거래를 많이 한 사람에게 토큰 에어드랍을 약속하면서 초기 크립토 인플루언서를 다수 온보딩 시킴
  • 라이프스타일
    • Web3.0에 친숙하지 않은 유형
      • Web2.0의 취향,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라이프스타일 지속적 향유를 약속함
      • Web3.0 환경에서 관심사를 향유할 때의 비교 우의(ex. 자산성, 편의성) 공략
      • 스웻이코노미의 예시 : Web2.0 걷기앱의 Web3.0 전환 사례
    • Web3.0에 친숙한 유형
      • Web3.0 안에서 기존 라이프스타일의 완성도와 활용성 중시
      • 기술적 환경 제공을 통해 Web2.0에서 향유하던 문화를 Web3.0에서도 즐길 수 있는 토대 제공
      • 아트블록스의 예시 : 온체인 제너러티브 아트 플랫폼 제공을 통해 아트 투자자, 수집가들이 온체인 자산을 활용할 수 있는 토대 제공
  • 빌딩
    • Web3.0에 친숙하지 않은 유형
      • Web2.0의 전문가 중 Web3.0에서 활동하고 싶은 사람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확장 및 개발
      • 공동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기금, IP, 커뮤니티 인력 활용 방향성 제시를 통해 참여 유도
      • 리드미컬 NFT의 예시 : 영상 제작, 모션 그래픽 아티스트 네이버 카페를 NFT 작가 커뮤니티로 전환시켜 공동 작업, 전시 진행 중
    • Web3.0에 친숙한 유형
      • 타겟이 이미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일 가능성이 높음
      • 타겟이 활동 중인 커뮤니티의 문제점 해결 혹은 더 나은 방향 제시
      • 트레저다오의 예시 : Loot 커뮤니티에서 파생됨
  • 소셜 임팩트
    • Web3.0에 친숙하지 않은 유형
      • Web3.0 기술 활용을 통해 기존에 조명받기 힘들었던 가치 실현 제안
      • 기존 임팩트 투자, 정부 기관과 같은 공공재적 가치 실현 조직을 통한 커뮤니티 모집 가능
      • 리파이서울의 예시 : 리파이를 다루는 스터디 운영
    • Web3.0에 친숙한 유형
      • 온체인 데이터와 토크노믹스를 활용해 지속 가능한 공공재 시스템 유지를 제안
      • 해커톤, 회담, DAO 빌딩 뿐 아니라 공공재적 이미지를 브랜딩에 적극 활용
      • 옵티미즘 에어드랍의 예시 : 토큰 출시 당시 깃코인에 기부를 한 사람에게 에어드랍을 제공하면서 공공재적 인프라 브랜드 이미지 각인

커뮤니티 매니저의 역할

  • 프로젝트 방향성 정립
    • 커뮤니티의 방향성, 목표, 효과 정립
    • 원하는 인재상 설정
  • 타겟 분석
    • 유형에 맞는 타겟 찾기
    • 유형에 맞는 타겟의 대화 내용, 관심 분야, 하는 일, 니즈 등 찾기
  • 가설 수립 및 실험
    •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치 제공 방안 설정
    • 타겟 유형에 따른 반응 판단, 실행 계획 및 정보 수집 계획
  • 분석 및 재실행
    • 계획 실행과 결과 분석
    • 목표치 달성 여부, 성공 및 실패 요인 분석

멤버 모집에 있어 유의할 점

  • 프로젝트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 현재 필요한 인원이 어떤 사람인지 판단한다. 홀더, 컨트리뷰터, 코어 중 어떤 사람들을 먼저 섭외할 것인지에 따라 바라봐야할 관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 초기 멤버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참여와 활동을 통한 데이터 수집이다. 아직까지 Web2.0 수준의 구매 이력, 사용자 판단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할 데이터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정성적인 리서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갑 주소, 토큰 거래 이력의 정성적 온체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면 향후 정량적 타겟팅과 모집 효과 측정도 가능해 질 것이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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