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과 시작 실전 프로젝트(항해 99, 50일차)

이중원·2021년 7월 23일
0

DailyLog

목록 보기
2/4
post-thumbnail

프로젝트를 마치며(VelogCloneCoding)

어느덧 두 번째 미니프로젝트였던 클론코딩주차를 마쳤다...
지난 미니프로젝트와는 달리 실력이 부족했던 내가 백엔드의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게 됐던 프로젝트...

벨로그를 클론코딩하는 과제였기에 백엔드 적인 요소가 그렇게 많지 않은(?) 느낌이었지만
생각지도 못한 DB 쪽 오류와(column 값 관련 오류) cors, security 문제들로 인해
생각보다 신경쓸 게 많고 고민도 많이 한 주차가 되었다.

그래도 지난 번 버스를 타고 완성시켰던 프로젝트보단 내가 많이 성장한 것을 느낀 한 주 였다.

단순히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를 넘어 실제 적용할 때 발생하는 오류와 마주하기,
'좋아요'라는 새로운 기능에 대한 도전(완벽히 성공하진 못했지만)

실전 프로젝트가 시작함에 있어 좋은 경험이 되었던 것 같다

새로운 프로젝트의 시작

새로이 시작하게 된 항해 99의 마지막 실전프로젝트!!

설레면서 두려움이 많이 앞선다...

이번 주차에서 핵심은 크롤링과 트래픽 과부화에 견딜 수 있는 코딩을 하는 것...
그리고 알고리즘까지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지금까지 간단한 CRUD만 사용해왔던 나에게는 다소 힘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지만
같이 하는 팀원분들을 믿고 나도 발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정해본 내일 할 일!!

  1. 새로운 팀원들의 지난 프로젝트들을 보며 사용했던 코드들을 살펴보기
    (모르는 기능의 경우 물어보거나 구글링으로 정보 찾아보기)
  2. 크롤링 관련 정보를 구글링하여 현실적으로 어떻게 가져올지 생각해보기
  3. 주제관련하여 시장조사, 주변인들에게 조언 구해보기

음 위에 같은 것을 해볼 생각입니다...

오늘의 오류

@JoinColumn을 사용하다 보니 엮인 테이블에서의 primary key가 자동증가가 되지 않아
임의로 임력하게 될 시 DB에서 id값이 중복값으로 나오는 오류를 겪게 되었다...
(좋아요 기능을 사용하면서)

내일 이 부분 어떻게하면 해결가능한지도 생각해봐야지

profile
짱이 되고싶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