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컴퓨터들간의 TCP/IP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도록한 네트워크컴퓨터들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그물망처럼 연결된 통신 이용 형태컴퓨터들 사이에서 원할한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기위한 통신규약TCP -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에 데이터를 신뢰성있게 전달
텍스트 기반의 통신 규약으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HTTP 메시지는 HTTP 서버와 HTTP 클라이언트에 의해 해석이 된다.TCP/IP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토콜이다.HTTP는 연결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 비연결성 프로토콜이다.(이러한 단점을 해결하
전송계층 중 잘 알려진 프로토콜이 UDP, TCP이다TCP는 애플리케이션에게 신뢰적이고 연결지향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TCP와 IP는 함께 사용되며 IP는 배달을, TCP는 패킷의 추적 및 관리를 하게 됩니다.TCP는 연결형 서비스로, 신뢰적인 전송을 보장하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은 사용자가 선택한 자원을 서버에 요청하고 브라우저에 표시하는 것이다. 자원의 주소는 URI에 의해 정해진다.브라우저는 HTML과 CSS 명세에 따라 HTML 파일을 해석해서 표시한다.출처https://d2.naver.com/hellowor
이론을 배울땐 git branch전략을 썼었다. 그런데 이 회사에서는 단일브랜치에서만 commit하고 있는 것이다일단 나는 이렇게 브랜치가 하나라면 배포시에 불편할거라고 생각했다. 따로 배포 브랜치가 만들어져있다면, 그 브랜치에 나온 것들만 보면 되는데 단일브랜치에서
fetch: 원격 저장소의 커밋들을 로컬 저장소로 가져온다. 그리고 자동으로 병합(Merge)를 해주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확인을 한 후에 병합(Merge)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pull = fetch + mergemerge한다음에 git stash로 충돌난 파
어떠한 정보를 얻고싶을때 api문서에 따라서 적절한 parameter들을 넘겨서 api를 호출해요그러면 그 parameter에 따른 적절한 정보를 가져와주는 것 이 apiAPI를 설계하기 위한 설계스타일REST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API자원을 이름으로 구분하여 해당 자
https://www.youtube.com/watch?v=RVO02Z1dLF8더유연해짐. 예를들어 a라는 엔티티가 너무 커져서 .. 원래는 entity하나로 처리했었는데 그게힘들어져서 따로 서버를 띄운다던지.. 그럴때 힘든듯같은개념에 속한 클래스들을 응집하는게
예를들어 ui담당하는 코드에서 비즈니스로직, 디비접근로직 다 넣어버리면 어떻게될까?동작이야 하겠지만 이 부분을 웹으로 바꾸려고 한다면 대대적인 수정작업이 필요할것이다. 각 로직을 service, repository로 나눠야하고.. 또 뭐가있지?(1) 관심 범위 축소 (
setHeader의 위치를 가장 마지막줄에 위치시키면 다운로드 이름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난 다음같은 결과를 원한다나중에 set하는것은 이전에 무엇이 있든 나중값으로 변경이 될테니 문제가 없을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다운로드 기능이 setHeader이전에 끝
보통 JSON타입으로 요청을 하고 받는다. 그래서 당연히 application/json만 필요할줄알았는데, 생각보다 다양하다.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multipart/~, ~파일이랑 같이 보내야하는경우 multipart/form
아무런 코드도 없는데 1000정도 쓰는걸 보면 애플리케이션 컴파일을 위한 힙공간을 의미하는것같진않다jvm실행을 위한 os의 heap크기를 말하는것같다https://www.jetbrains.com/help/idea/increasing-memory-heap.htm
쿠키랑 세션이랑 다른거잖아요둘다 인증에 사용되는 작은 저장소같은거예요저는 둘이 다르다고해서어떤로그인에는 전과정에 쿠키만 쓰이고 어떤과정에는 전과정에 세션만쓰이고이런건줄알았는데 이 그림을 보니로그인이라는건 세션+쿠키가 둘다쓰이는 작업인거네요..?로그인을 하면 항상 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