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_유형별 사이트 만들기

연가을·2022년 6월 3일
0

수업내용

지난시간에 이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웹사이를 만드는 수업이 진행되었다.

1) 워드프레스에서 테마 이용하기

한글판 기준 외모메뉴에서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테마를 활성화시켜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사이트에서 받은 테마는 파일질라에서 html-> wp-content 에 로컬에서 다운받은 테마를 업로드를 하면 사용가능하다.

아래의 사진 참조

2) 게시판 올리기

홈페이지의 꽃인 게시판에 대해 학습해 보았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메뉴에서 KBoard위젯을 이용하여 게시판을 만들어보았다.

(1) KBpord위젯설치

(2) 게시판생성

(3) 게시판이 생성된 결과 화면

수업중 어려웠던 내용

닷홈에서 무료호스팅을 이용하면 기본적으로 PHPMYAdmin을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DB)를 사용할 수 있다.

과정 초기에 잠시 다루었던 DB에 대한 내용이 어렵게 느껴졌다. 공통과정에서 잠시 들었지만 워낙 생소한 내용이였고 잠시 데이터는 이런거다 정도로만 배웠었다.

  • 관계형 DB

    : 파일 구조로 구성한 표를 하나의 DB로 묶어 테이블 내 속성 간 관계, 테이블 간 관계를 설정하여 이용

  • 용어정리

식별자 - 유일한 값! (KEY)
투플 - row 행단위

소감

초기 공통과정 수업에 들어도 잘 이해가 가지 않았던 DB에 대한 내용을 강사님께서 쉬게 표와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다.
특히, 비전공자가 많이 듣는 이 수업 특성상 개발자들이 자주 쓰는 용어들을 알기 쉬게 설명을 해주어 익숙해지는 용어에 익숙해지는 수업이 되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