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테]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개미 전사

gapingbeaver1440·2023년 6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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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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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Pr. 개미 전사

난이도 🌕🌕🌑 | 풀이 시간 30분 | 시간 제한 1초 | 메모리 제한 128MB

개미전사는 부족한 식량을 충당하고자 메뚜기 마을의 식량창고를 몰래 공격하려고 한다. 메뚜기 마을에는 여러 개의 식량창고가 있는데 식량창고는 일직선으로 이어져 있다. 각 식량창고에는 정해진 수의 식량을 저장하고 있으며 개미 전사는 식량창고를 선택적으로 약탈하여 식량을 빼앗을 예정이다. 이때 메뚜기 정찰병들은 일직선상에 존재하는 식량창고 중에서 서로 인접한 식량창고가 공격받으면 바로 알아챌 수 있다. 따라서 개미 전사가 정찰병에게 들키지 않고 식량창고를 약탈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칸 이상 떨어진 식량창고를 약탈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식량창고 4개가 다음과 같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1, 3, 1, 5}
이때 개미 전사는 두 번째 식량창고와 네 번째 식량창고를 선택했을 때 최댓값인 총 8개의 식량을 빼앗을 수 있다. 개미 전사는 식량창고가 이렇게 일직선상일 때 최대한 많은 식량을 얻기를 원한다.

개미 전사를 위해 식량창고 N개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식량창고의 개수 N이 주어진다. (3≤N≤100)
  • 둘째 줄에 공백으로 구분되어 각 식량창고에 저장된 식량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K≤1,000)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개미 전사가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을 출력하시오.

입력 예시

4
1 3 1 5

출력 예시

8

해설

왼쪽부터 차례대로 식량창고를 털지 안 털지를 결정하는 경우와 특정한 i번째 식량창고에 대해서 털지 안 털지의 여부를 결정할 때, 단 2가지 경우데 해새머나 확인하면 된다.

ⓐ (i - 1)번째 식량창고를 털기로 결정한 경우 현재의 식량창고를 털 수 없다.

ⓑ (i - 2)번째 식량창고를 털기로 결정한 경우 현재의 식량창고를 털 수 있다.

따라서 ⓐ, ⓑ 중에서 더 많은 식랴을 털 수 있는 경우를 선택하면 된다. 그림으로 보았을 때는 색칠한 식량창고에서 식량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알아둘 점은 i번째 식량창고에 대한 최적의 해를 구할 때 왼쪽부터 (i - 3)번째 이하의 식량창고에 대한 최적의 해에 대해서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d[i- 3]는 d[i - 1]과 d[i - 2]을 구하는 과정에서 이미 계산되었기(고려되었기) 때문에, d[i]의 값을 구할 때는 d[i - 1]과 d[i - 2]만 고려하면 된다. 따라서 i번째 식량창고에 있는 식량의 양이 kik_i라고 했을 때 점화식은 다음과 같다.

보텀업 방식의 풀이를 보면 아래와 같다.

# 정수 N을 입력 받기
n = int(input())
# 모든 식량 정보 입력 받기
array = list(map(int, input().split()))

#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0] * 100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진행 (보텀업)
d[0] = array[0]
d[1] = max(array[0], array[1]) 
for i in range(2, n):
    d[i] = max(d[i - 1], d[i - 2] + array[i])

# 계산된 결과 출력
print(d[n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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