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프로토콜, 메세지

초짜의 개발 공부·2021년 9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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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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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토콜은 무엇일까??

프로토콜은 어떤 시스템이 원할하게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통신기약이다. 다양한 규격과 데이터들을 주고받기 위해서 만들어진 약속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 중 오늘 공부할 HTTP 프로토콜은 주로 HTML문서를 주고 받는데에 사용되고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통해 요청과 응답이 이루어진다.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클라이언트가 HTTP messages 양식에 맞춰 요청을 보내면, 서버도 HTTP messages 양식에 맞춰 응답한다.

UDP - 전화 라이브방송
TCP - 이메일 파일 전송 안전하게 정보를 전달 (http)



2-1) 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프로토콜 특징


HTTP의 특징 : Stateless(무상태성) HTTP messages 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데이터가 교환되는 방식
- client ----> Request message
- server(제공)----> Response message 동작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2-2) 요청(Requests)과 응답(Responses)은 위의 사진같은 구조를 보여준다.

1.start line : 요청이나 응답의 상태를 보여주는데 첫 번째 줄에 위치하고 응답에서는
status line이라고 한다.

2.HTTP headers : 요청을 지정하거나, 메세지의 포함된 본문을 설명하는 헤더이다.

- Host : localhost 는 웹서버의 주소

- user-Agent : 어떤 유저가 접근하는지에 대해서

- accept encoding : 웹브라우저가 지원하는 압축방식

3.empty line : 헤더와 본문을 구분하는 빈 줄이 있다.

4.body : 요청과 관련된 데이터나 응답과 관련된 데이터 또는 문서를 포함한다. 요청과 응답의 형태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한다.

이 중 start line과 HTTP headers를 묶어 요청이나 응답의 헤드(head)라고 하고, payload는 body라고 한다.



2-3) 요청(Requests)

  • HTTP 요청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보내는 메세지로 첫 번째 줄에는 3가지 요소가 있다.

1. HTTP 메서드로 수행할 작업인 (GET, PUT, POST 등) 또는 방식(HEAD or OPTIONS)을 설명한다.

  • GET
    : GET을 사용하는 요청은 오직 데이터를 받기만 한다.

  • POST
    : POST 메서드는 특정 리소스에 엔티티를 제출할 때 쓰인다. 이는 종종 서버의 상태의 변 화나 부작용을 일으킨다.

  • PUT

    : 목적 리소스 모든 현재 표시를 요청 payload로 바꾼다.

  • DELETE
    : 특정 리소스를 삭제한다.



    mdn 링크
    http://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HTTP/Messages



2. 요청 대상(일반적으로 URL이나 URI) 또는 프로토콜, 포트, 도메인의 절대 경로는 요청 컨텍스트에 작성된다. 이 요척 형식은 HTTP method마다 다르다.

- absolute 형식 : 완전한 URL 형식으로, 프록시에 연결하는 경우 대부분 GET method와 함께 사용한다.

- authority 형식 : 도메인 이름과 포트 번호로 이루어진 URL의 authority component 이다. HTTP 터널을 구축하는 경우, CONNECT와 함 께 사용할 수 있다.

3. HTTP 버전은 메시지의 다른 구조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HTTP 버전을 함께 입력해야 한다.


Headers

요청의 Headers는 기본 구조를 따른다. 대소문자 구분 없는 문자열과 콜론(:), 값을 입력한다. 값은 헤더에 따라 다르다. 여러 종류의 헤더가 있고, 다음과 같이 그룹을 나눌 수 있다.

  • General headers : 메시지 전체에 적용

  • Request headers : User-Agent, Accept-Type, Accept-Language과 같은 헤더는 요청을 보다 구체화합니다. Referer처럼 컨텍스트를 제공하거나 If-None과 같이 조건에 따라 제약을 추가할 수 있다.

  • Entity headers : Content-Length와 같은 헤더는 body에 적용된다. body가 비어있는 경우, entity headers는 전송되지 않는다.


Body

요청의 본문은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위치한다. 본인이 원하는 요청에 따라 body를 사용하거나 안쓸 수 있다. GET, HEAD, DELETE, OPTIONS처럼 서버에 리소스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본문이 필요하지 않는다. POST나 PUT과 같은 일부 요청은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용한다. body는 다음과 같이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 Single-resource bodies(단일-리소스 본문) : 헤더 두 개(Content-Type과 Content-Length)로 정의된 단일 파일로 구성된다.

  • Multiple-resource bodies(다중-리소스 본문) : 여러 파트로 구성된 본문에서는 각 파트마다 다른 정보를 지닙니다. 보통 HTML form과 관련이 있다.

2-4) 응답(Responses)

Status line: 응답의 첫줄이다.

ex) HTTP/1.1 404 Not Found.

  1. 현재 프로토콜의 버전(HTTP/1.1)
  2. 상태 코드 - 요청의 결과를 나타냅니다. (200, 302, 404 등)
  3. 상태 텍스트 - 상태 코드에 대한 설명

Headers

응답에 들어가는 HTTP headers는 요청 헤더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소문자 구분 없는 문자열과 콜론(:), 값을 입력한다. 값은 헤더에 따라 다르다. 요청의 헤더와 마찬가지로 몇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 General headers : 메시지 전체에 적용된다.

  • Response headers : Vary, Accept-Ranges와 같이 상태 줄에 넣기에는 공간이 부족했던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 Entity headers : Content-Length와 같은 헤더는 body에 적용됩니다. body가 비어있는 경우, entity headers는 전송되지 않는다.



Body


응답의 본문은 HTTP messages 구조의 마지막에 위치한다. 응답에 따라 body를 넣는다. 201, 204와 같은 상태 코드를 가지는 응답에는 본문이 필요하지 않다. 응답의 body는 다음과 같이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Single-resource bodies(단일-리소스 본문) :

  • 길이를 모르는 단일 파일로 구성된 단일-리소스 본문은 Transfer- Encoding이 chunked 로 설정되어 있으며, 파일은 chunk로 나뉘어 인코딩되 어 있다.

Multiple-resource bodies(다중-리소스 본문) : 서로 다른 정보를 담고 있는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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