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에 바로 쓰는 SQL 튜닝

fana·2023년 1월 13일
0

감상

책의 분량이 과하지도 않고 굉장히 쉽게 쭉쭉 읽히는 책이었다. 이 책은 동료분께서 추천해주셔서 구입해서 읽어보게 되었고, 당시 업무가 한창 쿼리를 작성할 때였어서 추천을 받자마자 바로 구매는 했지만 막상 읽기 시작한건 조금 후였다. 당시에 바로 읽었다면 도움이 많이 되었을 것 같다. 특히 Mysql의 EXPLAIN에 대해 굉장히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이번에 잘 배웠다고 생각한다. 실제 예제 및 데이터가 첨부되어 있어서 실습을 해볼수도 있도록 되어있다. 책을 보면서 실습을 하면 항상 막힐때가 있곤 했는데 버전에 대한 설명도 굉장히 상세하게 되어있고 생략된 부분이 거의 없는 것 같은데 실습이 잘 진행되었다.

좋은 점

  • 실제 업무에서 직면할 수 있는 쿼리 성능 문제가 될 만한 케이스들이 잘 설명되어있고, 해당 케이스마다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여러 튜닝 방법 중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는 책이다.
  • 쿼리 성능 문제를 한번쯤 겪어본 사람이면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지만 해결이 쉽지 않았던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아마 다시 쿼리 성능 문제를 겪게될 날이 올텐데, 그때 다시 책장에서 꺼내 살펴볼 것 같은 책이다.

아쉬운 점

  • 거의 없는듯..?
  • 책 본문에도 현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예시를 만들기 위해 약간 어색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써있긴 하지만, 괜찮았다. 아쉬운 점까지는 아닌 듯 하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