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ss & Delay 발생 이유
- pkt들이 router buffer에서 대기 중이기 때문 (queue)
- link할 pkt 도착률이 output link용량을 일시적으로 초과하는 경우 → delay
- buffer가 가득 찼는다 pkt들이 새로 들어오면 drop됨 → loss
Delay
4 src of pkt delay
- Processing delay : 처리하는 시간 (우선 순위 등에 의한 지연)
- Queue delay : 큐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나갈 때까지의 시간
- Transmission delay : 전송하는데 걸리는 시간
- Propagation delay : 전송 거리에 따른 지연시간(전파)
Traceroute & Ping
Traceroute | P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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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해 거친 경로를 표시하고 그 구간의 정보를 기록하고 인터넷 프로토콜 네트워크를 통해 패킷의 전송 지연을 측정 | IP 네트워크를 통해 특정한 호스트가 도달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테스트하는 데 쓰이는 컴퓨터 네트워크 도구 |
패킷이 흘러가는 경로를 추적하고 각각에 소요되는 시간 정보가 표시 | 패킷을 목적지 IP로 보내고 받을 때 성공 여부와 시간 정보만 표시 |
Loss
원인
: queue(buffer)의 용량은 제한적
- buffer FULL
- 새로운 pkt 도착
- buffer 용량이 없어, pkt drop
- Loss된 pkt은?
- 이전 노드, source end system에 의해 재전송되거나,
- 재전송되지 않을 수 있음
Throughput
- throughput: 송수신자 간의 bits 전송 속도 (bits/time)
- instantaneous: 주어진 시점에서의 속도
- average: 장기간의 평균 속도
- bottleneck link: 경로 중 가장 느린 throughput 속도로 출력
- push out: buffer에서 우선 순위 조정
Throughput vs. Bandwidth
- Throughput : 네트워크 상의 어떤 노드나 터미널로부터 또 다른 터미널로 전달되는 단위 시간당 데이터량
- Bandwidth : 주어진 시간 동안 하나의 회선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가
Protocol Layers
- application: supporting network applications
- transport: process-process data transfer
- network: routing of datagrams from source to destination
- link: data transfer between neighboring network elements
- Ethernet, 802.11 (WiFi), PPP
- physical: bits “on the wire”
Network Security
Field of network security
- how bad guys can attack computer networks
- how we can defend networks against attacks
- how to design architectures that are immune to attacks
"Internet not originally designed with (much) security in mind"
공격 종류
Malware into hosts via Internet
- virus: 객체(이메일 attachment) 수신/실행에 의한 자가복제 감염; 컴퓨터 내 공격
- worm: 스스로 실행되는 물체를 수동적으로 수신하여 자가복제 감염; 네트워크 공격
- spywre malware : 키 입력, 웹 사이트 방문, 수집 사이트에 정보 업로드 가능
- DDoS : 감염된 호스트는 스팸에 사용되는 botnet에 등록될 수 있다.
Attack server, network infra
- Denial of Service(DoS): 공격자가 가짜 트래픽으로 리소스를 압도하여 리소스(server, bandwidth)를 합법적인 트래픽에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것
Packt Interception
- packet "sniffing":
- broadcast media (공유 이더넷, 무선)
- promiscuous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모든 패킷(예: 암호)을 읽고 기록
Fake Ident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