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포스트는 <김영한>님의 인프런 강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을 토대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강의 자료에서 캡쳐한 이미지는 출처를 기재하였습니다.
- Uniform : 리소스를 식별하는 통일된 방식
- Resource : 자원, URI로 식별할 수 있는 모든 것 (제한 X)
- Identifier : 다른 항목과 구분하는데 필요한 정보
(!) URI는 로케이터(Locator), 이름(Name) 또는 둘 다 추가로 분류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김영한>님의 인프런 강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강의 자료
- Name : 리소스에 이름을 부여
- 위치는 변할 수 있지만, 이름은 변하지 않음
- URN 만으로 실제 리소스를 찾을 방법이 보편화 되지 않음
(!) URN은 거의 사용 되지 않고 대게 URL을 사용한다.
URL의 문법
Scheme
- 주로 프로토콜 사용
- 프로토콜(Protocol) : 어떤 방식으로 자원에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약속 또는 규칙 (http, https, ftp, …)
- https는 http에 보안 추가 (HTTP Secure)
Userinfo
- URL에 사용자정보를 포함하여 인증
- 거의 사용하지 않음
Host
- 호스트명
- 도메인명 또는 IP 주소를 직접 사용 가능
Port
- 접속 포트
- 일반적으로는 생략, 생략 시 http는 80, https는 443 (이 외 특정 서버로 접근이 필요하다면 Port를 입력하는 경우도 있음)
Path
Query
- key=value 형태
- ?로 시작, &으로 추가 가능 → ?keyA=valueA&keyB=valueB
- Query Parameter 또는 Query String으로 칭함
- 웹 서버에 제공하는 파라미터, 문자 형태
Fragment
- html 내부 북마크 등에 사용
- 서버에 전송하는 정보는 아님
- 잘 사용되지는 않음
웹 브라우저 요청 흐름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