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20220904

god1hyuk·2022년 9월 4일
1

TIL / WIL

목록 보기
21/30

실전프로젝트 시작

항해99 최종 실전 프로젝트 주차가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리더가 아닌 팀의 일원으로써 이끌려 가고 싶다는 생각이 컸지만 어느샌가부터 팀원들을 이끌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몰려왔다.

그래서 나는 최종 프로젝트 리더로 지원을 했고 리더가 되었다.

그런데 초반 만큼의 열정이 어디 갔는지 TIL, WIL도 2주 정도나 쓰지 않고 밤을 새던 의지도 많이 사라진 듯 하다.

리더로써의 부담감도 굉장하고 잘 이끌어 가야하는데 도화선에 불이 붙지 않아 걱정이다.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나는 꼭 개발자가 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나는 다시 예전의 삶으로 돌아가고 싶지도 않다.


이번 최종 프로젝트 이름은

Plan-it

Todo List 서비스이다.
기존의 서비스 중인 Todo List가 많이 있지만 나는 조금 더 간편하고 사용자 친화적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예쁜 Todo List를 만들고 싶었다.

또 기존의 Todo List는 계획를 상세하게 작성할 수 있지만 자기 분석을 할 수 있는 통계 자료가 좀 더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기본적으로 Todo 작성도 하지만 나의 달성률, 집중도 등 다양하게 자기 분석을 할 수 있는 통계치를 시각화 해볼 생각이다.

이번주는 팀원들과 주제 회의 및 컨벤션 정의, 기능 정의, API 명세서 작성, ERD 작성 등을 진행하였다.


1. 기획서

기획서 바로가기

2. 기술 스택 및 라이브러리

기술 스택 및 라이브러리 바로가기

3. 컨벤션

GitLab Flow 사용

  • Git branch conventrion
    • feature/기능/추가설명
    • 예시
      • feature/member/addKakaoLogin
      • feature/category/setEntity
  • Git message convention
    • feat : 새로운 기능 추가
    • fix : 버그 수정
    • docs : 문서 수정
    • style : 코드 포맷팅, 세미콜론 누락, 코드 변경이 없는 경우, 주석 제거
    • refactor : 코드 리팩토링
    • test : 테스트 코드, 리팩토링 테스트 코드 추가
    • chore : 빌드 업무 수정, 패키지 매니저 수정
    • 제목(첫줄)은 50자 미만, 문장의 끝에 마침표 넣지 않음. 과거 시제 사용하지 않고, 명령어로 작성하도록 함.
    • 제목 외에 추가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싶을 경우 본문에 추가 정보 기입
    • 예시
      • feat: 초기 설정 추가
      • fix: 변수 변경

코드 컨벤션

  • api url : dash case(소문자와 ‘-’)
  • class : Pascal case
  • module : camel case
  • file : camel case
  • 변수 : camel case
  • 상수 : Upper case
  • 함수 : camel case/동사 명사 순으로 명명하기(ex.getUsers)
    • 반환타입 Boolean : is + 동사 + 목적어
      • Entity 클래스 멤버 선언 시, 자료형은 Wrapper 타입으로 선언(is가 제거될 수도 있음)
    • 의미 명확하게 명명
      • ex. getPostsByFilter (필터 조회로 인한 게시물 조회)
  • 예외처리는 에러코드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사용
  • 줄임말은 지양하고 최대한 풀네임으로 쓰기
  • 불필요한 주석은 지양
  • sout/console.log 등은 필요 시 사용하고 바로 제거한 다음 commit 하기
  • Optional 이해하고 사용하기
  • 빌드패턴은 4개 이상일때

4. 타임라인 (프로젝트 일정)

타임라인 바로가기

5. 와이어 프레임

와이어 프레임 바로가기

6. API 명세서

API 명세서 바로가기

7. ERD


나는 이번 프로젝트의 주요 기능인 Todo 기능을 맡게 되었다.
그래서 이 부분에서 안정적으로 잘 처리해야 하며 너무 오래 지체 되어서도 안된다.

좋은 결과물을 꼭 만들어 내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