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5.25 TIL

귀찮Lee·2022년 5월 25일
0

TIL / 회고록

목록 보기
16/35

22.05.25 / Today I Learned

◎ 학습 전

※ 오늘 나의 학습 목표는 무엇인가요?

  • Java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타입을 JSON으로 변경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null을 입력받을 경우, 알맞은 형태의 JSON으로 변환합니다
    • Boolean 타입을 입력받을 경우, 알맞은 형태의 JSON으로 변환합니다
    • String 타입을 입력받을 경우, 알맞은 형태의 JSON으로 변환합니다
    • 배열을 입력받을 경우, 알맞은 형태의 JSON으로 변환합니다
    • HashMap을 입력받을 경우, 알맞은 형태의 JSON으로 변환합니다
    • 배열, Map 타입의 요소를 가진 배열이나 Map을 입력받을 경우, 알맞은 형태의 JSON으로 변환합니다.
  • 해당 과제를 진행 (해당 메서드를 사용하지 말고, 직접 JSON 형태를 String으로 만들어보기)

※ 오늘 학습할 내용 중에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 python과 JS를 통해 json 타입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 이를 java에서 다루어 본 적이 있으나 어떻게 변환되는지는 모른다.

◎ 학습 후

※ 오늘 학습 내용 중 새롭게 배운 내용은 무엇인가요?

  • Java에서 JSON형식으로 바꾸는 과정 중에 재귀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 오늘 수업은 페어와 과제를 하는 시간으로 진행함

※ 오늘 학습한 내용 중 아직 이해되지 않은 불확실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 Java에서 어떤 클래스를 이용해서 JSON을 이용하고 어떻게 서버와 입출력하는지 과정을 알고 싶다.

※ 이해되지 않은, 불확실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추후 Spring을 배울 떄, 어떻게 JSON으로 통신할 수 있는지 본다.

※ 나의 오늘 학습 만족도는 몇 점인가요?

  • 학습 태도 95점 : 페어와 같이 진행을 하다보니 혼자 자의적으로 쉬어버리는 일은 없었다. 그런데, 페어는 이해해주었지만 내가 너무 답답해 했고 강압적인 말투도 일부 나왔던것 같다.
  • 학습 만족도 90점 : 다음에는 답답해서 살짝 강압적인 태도를 보였으니까, 내일은 더 상대방을 이해하려 노력해보자

◎ 생각 정리

  • 페어 프로그래밍이 매우 답답했었다. 생각보다 많이 힘들었다.
  • 같이 프로그래밍 하는 분은 처음 시작하셨을 수 있다. 내가 답답하다고 해서 답답함을 표현하는 것은 실례일 수 있다.
  • 혼자서 고민하시는 시간을 드리는게 더 도움이 생각된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닌거 같다. 내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를 더 생각해보아야 겠다.

◎ 해야할 일

  • 공부할 것 ( ~ 5.31까지 하기)

    • Enum 메소드 하나씩 사용해보고 예시 추가하기
    • 스레드 직접 예시 작성해보고 내용 정리
    •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 부분 내용 정리 -> 오늘하기
    • 메서드 레퍼런스 할 때, 왜 정적 메서드를 참조 변수를 이용하면 왜 안될까? 찾아보기
    • 모의 면접 자료 : 내 생각과 정리했던 내용 비교하기
  • 오늘 해야할 일

    • 책 일곱쪽 읽기 (전에 github로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기)
profile
배운 것은 기록하자! / 오류 지적은 언제나 환영!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