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Lv. 19 - 정보

규라리 [김준호]·2023년 7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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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칸만 더 가면 스타 있음"
"어림도 없지 ㅋㅋ 바로 위치 옮겨버리기"
"ㅋㅋㅋ 그걸 예상한 스타 위치로 이동해버리기~"
"ㅋㅋㅋㅋ 그렇게 먹은 스타 뺏어버리기~"

필자는 최근 고등학교 친구들과 오랜만에 만나고 "플스방"에 들렀다.
요즘엔 멀티방? 게임방?이라고 하는 것 같기도 한데, 이제는 플레이 스테이션 말고도 닌텐도 스위치까지 있는 걸 보고 깜짝 놀랐다.
닌텐도 스위치정도야 놔둘만 한 것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필자의 놀람 포인트는 그게 아니다.

사실 필자는 닌텐도 디바이스를 소유해본 적이 없다! (두둥)
평생토록 가져본 닌텐도 디바이스라고는 닌텐도 "슈퍼 패미컴"이 전부다.

무려 게임팩을 꽂아서 쓰는 콘솔 게임기다.
PS5가 9세대 콘솔 게임기이고, 슈퍼 패미컴이 4세대 콘솔 게임기라고 한다...

그렇게 닌텐도 스위치를 처음 마주한 필자는 친구들을 이끌고 자리에 앉았고, 이윽고 유튜브에서 흥미롭게 봤던 게임을 하나 직원분께 부탁드렸다.
그 이름이 바로 <슈퍼 마리오 파티>다!

오늘은 이 <슈퍼 마리오 파티>와 다른 게임들을 통해 게임 속의 "정보"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정보는 플레이 방식을 변화시킨다

게임 속의 정보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어렵지 않다.
여러분이 길을 찾는다고 가정할 때, 지도가 있을 때가 길을 찾기 쉬운가? 아니면 지도가 없을 때가 더 쉬운가?
당연히 지도가 있다면 길을 헤매지 않고 과감하게 이동할 것이고, 지도가 없다면 이곳저곳을 방황하며 쩔쩔매게 될 것이다.

게임에서 주어지는 정보도 결국 길 찾기처럼 플레이어들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게임의 대략적인 규칙이나 상황을 플레이어가 파악하지 못한다면, 플레이어는 행동에 대한 결단을 내리기를 망설이게 된다. 만약 그 상태에서 추가적인 정보가 전혀 주어지지 않는다면 결국 플레이어는 추측에 의존하여 플레이를 속행하게 된다.
반대로,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정보들이 주어진다면 플레이어는 게임 환경을 빠르게 파악하고 올바른 플레이로 속행할 수 있게 된다.

게임의 매 시점에서 플레이어가 활용 가능한 정보에 따라 플레이 방식에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다.


게임의 구조

게임 내의 정보 형태는 크게 "게임의 구조", "게임의 상태"라는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게임의 구조"에 대한 정보를 먼저 알아보자.

정보의 측면에서 게임의 구조는 게임의 설정과 규칙을 모두 포괄하는 "게임의 체계"라고 볼 수 있다.
보드 게임 형식인 슈퍼 마리오 파티는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자신의 캐릭터를 이동시킬 수 있고, 어떻게 포인트(스타와 코인)를 적립할 수 있는지 규칙에 따라 정확하게 설정되어 있다.

게임의 플레이 환경도 구조에 대한 정보가 될 수 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위치한 발판이 어디인지, 몇 개의 발판을 밟아야 특정 칸에 도달할 수 있는지, 자신의 몇 칸 앞에 어떤 위험 요소가 존재하는 지를 게임 화면과 보드의 칸 정보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렇다고 불변하거나 규칙성이 있는 것들만 정보가 되라는 법은 없다.
보드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주사위의 무작위성"이다.
주사위는 무작위적인 요소이지만 이게 구체적인 값이 아닌 조건으로 다루어진다면 충분히 정보가 될 수 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던질 주사위의 눈이 어떻게 나올 지는 예상할 수 없기에 정보로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자신이 2개의 주사위를 굴려서 전진할 칸 수가 2에서 12사이로 정해진다는 사실은 불변하기 때문에 이는 게임의 무작위성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슈퍼 마리오 파티는 주사위마다 능력이 달라서 꼭 2에서 12사이는 아니지만, 그 능력에 대한 정보 또한 플레이어들에게 모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조건에 대한 정보도 충분히 주어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게임의 상태

두 번째 정보 형태는 "게임의 상태"다.
이는 상당히 간단하게 "현재 플레이어가 처한 상황이 무엇인가"라고 정리할 수 있다.

슈퍼 마리오 파티에서는 플레이어의 위치, 순위, 스타와 코인, 아이템 등이 게임의 상태 정보에 속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위치를 정보로 받아 다음으로 이동할 방향이나 나와야 좋을 주사위 칸 수를 예측할 수 있다.
순위를 정보로 받아 자신이 높은 순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을 노려서 스타와 코인을 뺏어야 할 지도 정할 수 있다.
자신의 코인 개수에 대한 정보를 통해 저렴한 아이템을 구매할 것인지, 비싸지만 더 효과가 좋은 아이템을 구매할 것인지도 정할 수 있다.

이처럼 게임의 상태 정보는 게임의 구조 정보를 기반으로 플레이어가 처한 상황에서 최적의 수를 내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할 지를 알려주는 이정표 역할을 맡아준다고 볼 수 있다.


완전 정보와 불완전 정보

상태 정보는 "완전 정보""불완전 정보"로 다시 분류할 수 있다.

완전 정보는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제약이 적은 방법이다.
완전 정보란 모든 플레이어가 게임의 배경, 규칙, 위치, 아이템, 현재 상황 등을 모두 알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슈퍼 마리오 파티는 모든 플레이어가 하나의 게임 스테이지에서 같은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부분 완전 정보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불완전 정보1명 이상의 플레이어에게 숨겨지는 정보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쉽게 말해, <어몽 어스><구스 구스 덕>과 같은 마피아 게임류들이 해당된다고 보면 된다.
플레이어들은 다른 사람들의 직업이나 능력을 전혀 모른 채 그저 해당 플레이어의 색상과 닉네임만을 기억할 수 밖에 없다.
이를 여러 단서들과 정황을 포착해 완전 정보가 될 수 있도록 바꾸어 악당을 색출해내는 것이 시민 진영의 목표가 된다.

완전 정보와 불완전 정보 중 어느 하나가 더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완전 정보는 플레이어들이 공통으로 공개된 정보들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수를 앞서 생각하게 만드는 식으로 플레이 경험을 심화시킬 수 있고, 불완전 정보는 플레이어들이 서로 감춰진 정보들을 추측하고 추리해나가며 현재 상황을 날카롭게 분석하게 만드는 식의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어떤 정보의 형태를 다루느냐에 따라 플레이 방식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기에 자신이 유도하고 싶은 플레이 방식으로 입맛대로 골라서 적용하면 되는 요소라고 보면 될 것이다.


선생님, 제가 코인이 많이 없습니다. 살려주세요... (스타를 5개나 가지고 있으며)

자, 오늘은 게임 속의 정보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다!
정보는 행동의 근거가 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집중해서 고려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에게 어떤 유형의, 어떤 상태의 정보를 주려고 하는지가 게임의 플레이를 크게 달라지게 만든다.

플레이어가 머리를 싸매고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게 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은가? 아니면 플레이어들끼리 공통 자원을 두고 치고박고 싸우는 모습을 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게임 내의 정보를 신중하게 선택해서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럼 오늘도 Level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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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명대학교 게임학과 (2018 ~ )

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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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10일

개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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