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Lv. 2 - 시스템(System)

규라리 [김준호]·2022년 9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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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알피지(알아두면 피가되고 살이되는 게임지식)의 두 번째 포스팅이다!
당분간 우리는 게임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게임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각종 용어와 정의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기반이 튼튼해야 건물이 무너지지 않고 올라갈 수 있듯이, 우리도 여러가지 기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오늘 우리가 접할 내용은 게임만이 아니라 공학적인 측면, 더 넓은 분야에서도 꼭 알아두어야 할 한 단어에 관한 것이다.
오늘 우리가 알아볼 주제는 바로 "시스템(System)"이다.


"시스템이 뭔지 설명해 볼 사람?"

이번 학기 초, 게임 기획 수업을 담당하신 교수님(나는 보통 대빵 교수님이라고 부른다.)께서 첫 수업 때 하신 말씀이다.
여러분은 이 질문에 바로 대답할 수 있는가? 참고로 수업 때는 아무도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다.

갑작스럽게 받은 질문에 보통 나오는 대답은 영어 단어장에서 봤던 "체계"라는 단어다.
하지만 "체계"라는 단어를 자세히 설명해보라고 하면 또 모른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의 IT 용어사전에 따르면 시스템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 체계, 조직, 제도 등 요소의 집합이나 요소와 요소 간의 집합
  • 어떤 과업의 수행이나 목적 달성을 위해 공동 작업하는 조직화된 구성 요소의 집합.
  • 지정된 정보 처리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조직화되고 규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기기, 방법, 절차, 그리고 경우에 따라 인간도 포함하는 구성 요소들의 집합.

다소 어렵게 써져있는 이 말들을 관통하는 단어들을 찾아보자.
구성 요소, 집합, 조직, 방법, 절차...

체계라는 말로 한 번에 설명하던 것보다는 좀 더 직관적인 단어들이 보이지 않는가?
시스템은 한 마디로 "어떤 것을 수행하기 위한 요소들의 유기적인 집합 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요소들에 기계가 포함될 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절차가 포함될 수도, 심지어 무언가를 수행하는 사람도 포함될 수 있다!

아직 감이 잘 잡히지 않을 수도 있다. 정작 이렇게 말한 나도 아직 애매모호한 감이 없지 않아 있으니까.
그럼 내가 수업 때 교수님께 들었던 시스템의 3요소와 함께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시스템을 분석할 떈 세 가지를 기억하면 된다. H, S, P."
Hardware / Software / People

컴퓨터 공학의 영역에서의 정확한 Hardware와 Software를 생각하면 안된다.
시스템은 공학적인 측면에서만 다루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Hadrware와 Software는 "물리(실재)적인 요소"와 "추상적인 요소"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물론 People은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맞다.

좀 더 자세히 얘기해보도록 하자!
Hadrware는 시스템 내에서 실재하는 물리적 요소들을 말한다. 공장의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에서 기계와 벨트, 공구, 재료들이 해당된다. Software는 시스템 내에서 물리적 요소들과 사람(혹은 인공지능이나 제어기일수도?)을 그물처럼 연결짓는 추상적인 규칙이나 절차를 생각하면 된다. 너트를 조인 이후에 벨트를 통해 이동시킨다던지, 조립이 끝난 상품을 도색공정에 적재하는 것을 생각하면 쉽다. People에 해당되는 것은 공장 내에서 Hadrware와 Software를 적절히 사용하여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주체가 될 것이다. 공장도 직원이 없으면 기계도, 상품을 만드는 공정 절차도 아무런 쓸모가 없듯이.

자, 너무 따분한 얘기일 수 있다! 차라리 게임에 접목시켰을 때의 예시를 들어보자!
만약 PVP 시스템이 있다면 이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어... 일단 플레이어끼리 만나구요. 서로 막 때리다가 한 명이 죽으면 끝나요."

이러한 방식으로 설명하는 것은 뭔가 조금 아쉽다!!
아까 말했던 3요소와 함께 시스템 구성을 다시 생각해볼까?

  • Hadrware : 경기장 혹은 필드, 무기, 방어구.
  • Software : 한 쪽의 HP가 0이 될 시 패배. 중간에 중단할 수 없음(막고라를 신청한다!).
  • People : PVP 신청을 수락한 두 플레이어

이제 정리해보자!

"PVP 시스템이 어떻게 되나요?"
"저희의 PVP 시스템은 필드에서 PVP 신청을 수락한 두 플레이어가 무기와 방어구를 착용하고 한 쪽의 HP가 0이 될 때까지 전투하는 것입니다."

만약 상점 시스템이 있다면?

  • Hadrware : 상점 물품, 골드
  • Software : NPC에게 말을 걸어 상점을 이용할 수 있음. 골드를 지불해 물품을 구매할 수 있음. 물품을 판매해 골드를 획득할 수 있음.
  • People : 상점 NPC, 플레이어

"상점 시스템이 어떻게 되나요?"
"저희의 상점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상점 NPC를 통해 골드와 물건을 서로 사고 파는 방식입니다."

이제 누군가 시스템에 대해 물어보았을 때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을 것이다!


게임은 정말 수 많은 시스템과 함께 한다.
전투 시스템, 경제 시스템, 퀘스트 시스템, 주거 시스템, 장비 시스템, 길드 시스템 등등... 정말로 많은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으며, 게임 시스템 기획자가 따로 있을 정도로 게임 개발에서 시스템이 잘 갖춰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물론 오늘 우리가 이야기한 방식으로 시스템을 설명하는 것이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퀘스트 시스템의 Hadrware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일 지 생각해보자.

"퀘스트 메뉴? 퀘스트 그 자체? 보상은 확실히 골드로 받으니까 Hadrware인가? 어, 근데 경험치는 Hardware는 아닌 것 같은데..."

뭐야! 이 사람 설명하는게 완전 돌팔이었잖아?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우리의 목표는 시스템을 완벽하게 3요소로 분리하는 것이 아니다.
언제까지나 우리 나름대로 내려본 시스템의 정의를 납득시킬 수 있고, 다양한 시스템에 맞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법을 터득하기 위한 것이다.
적어도 우리가 처음 얘기했던 "어떤 것을 수행하기 위한 요소들의 유기적인 집합 관계"를 다른 말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 = Software 자체, 혹은 Software를 기반으로 한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Hardware와 People의 유기적 관계"

앞으로 "시스템이 뭔지 설명해볼래요?"에 머리가 새하얘지지 않도록 항상 자신만의 시스템을 머릿속에 새겨두자!

그럼 오늘도 Level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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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명대학교 게임학과 (20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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