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11 TIL(Today I Learned)

김효진·2022년 2월 11일
0

오호~ 오늘은 처음으로 나의 주특기(Spring)를 처음으로 배운 날이였다!!
알고리즘을 배울 때 나는 주특기가 다가오길 너무 기대했었다.
얼마나 재미있을까? 지식이 쏙쏙 들어오겠지? 하하하핳하...하?

하지만... 어제가 행복한 나의 마지막 모습이였다...
첫날부터 자바는 나에게 신선한 스트레스를 줬다....
생성자??? 접근제한자??? 참조형?? interface?? extends??? what the...
기본강의로는 정말 순탄한 길을 가지 못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
.
.
.
.

그렇게 좌절을 하려는 순간!!
나는 팀원분의 말도안되는 구원의 손길을 받았다...!!

팀원분께서 프로그래머스 강의를 추천해줘서 들었는데...
정말 말도안되는 강의였다. 설명을 이리 잘할수가....
눈을 뗄 수 없이 자바가 이렇게 재밌는거였나? 싶었다...강사님 respect!!

강의를 듣자마자 기초강의에서 했던 내용들이 머릿속을 스쳐갔다...
아... 이런거구나!!! 그냥 지나치지 말고 알고 가야 재밌구나!!! 하하하하하
난 오늘 확실히 기초가 있어야 다음이 재밌다는 걸 느꼈다.
역시 사람은 배워야되!!!

오늘 배운 것 중에 생각나는 것들

  • 접근제한자(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public = 모든 패키지 어디든 공유한다.

protected = 속해있는 패키지 내에서만 쓸 수 있고 다른 패키지에서는 상속된 자식클래스에서만 쓸 수 있다.

default = 속해있는 패키지 내에서만 쓸 수 있다.

private = 자기자신만 사용할 수 있다.

  • extends
    = 부모클래스를 상속받기 위해서 사용한다.
    (ex 자식 클래스 변수 extends 상속받고 싶은 부모클래스 변수)

  • String 클래스
    = 자바에선 신기하게도 문자열을 저장하여 출력할 수 있는 String이라는 클래스가 존재한다. 나는 처음엔 char 자료형이 업그레이드가 되서 String이라는 자료형도 만들었구나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건 나의 착각이였고 String은 하나의 클래스였다. 클래스를 사용할 때는 생성자를 만들어줘야( ex) String s = new String())하지만 String은 정말 많이 써서 그런지 생성자를 쓰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했다.(String s = "hello")
    그리고 String은 클래스이기 때문에 자료형과 다르게 참조형이다.

  • 클래스(class) 안에는 method와 field가 있다.
    field는 클래스의 상태 즉 사람에겐 이름이 주어지거나 차에겐 번호판이 있듯이 클래스에겐 특별한 속성(변수)을 선언할 수 있다.
    method는 필드에선 속성을 주어줬으니 이제 사람이면 걷거나 뛰거나 차는 달리거나 멈추거나 하는 동적인 부분을 주어지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변수에 3을 넣었는데 밖으론 6을 배출해준다는 함수같은 일을 method가 할 수 있다.

막상 배운게 분명 많은데... 그 모든 것을 떠올리고 쓰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구나...
계속 일지를 쓰다보면 늘겠지...

profile
어제보단 하나라도 나은 오늘이 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