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adcast receivers

안드로이드 4대 컴포넌트 중 1개각종 앱에서 발생하는 방송(이벤트)을 캐치 후 리시버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방송하기 -> 2. 수신하기(방송에 대한 처리), 두 개가 하나의 사이클로 동작된다.정적 리시버한번 등록되면 해제할 수 없다.메니페스트에 리시버를 등록하는

3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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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4대 컴포넌트 중에 하나액티비티처럼 사용자와 상호인터렉션 하는 컴포넌트가 아니라, 사용자 몰래 화면뒷단에서 동작하는 컴포넌트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컴포넌트액티비티와 다르게 UI가 존재하지 않는다.서비스의 시작과 종료는 다른서비스, Activity

3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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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 list

연결 리스트, 링크드 리스트(linked list)는 각 노드가 데이터와 포인터를 가지고 한 줄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 구조이다. 이름에서 말하듯이 데이터를 담고 있는 노드들이 연결되어 있는데, 노드의 포인터가 다음이나 이전의 노드와의 연결을

2021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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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gment

개발자가 다른 크기의 화면에서 개발할 때, view구조를 수정하지 않고 쉽게 재사용 할 수 있다액티비티를 여러 모듈로 나눔으로써 액티비티는 런타임동안 레이아웃을 유동적으로 바꿀 수 있고, 백버튼과 쉽게 연동할 수 있다.각 프래그먼트는 독립적으로 사용자 입력을 받고, 개

2021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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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y

액티비티(Activity)는 안드로이드 4대 컴포넌트 중 하나UI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구성요소보통 App은 필수로 하나 이상의 Activity가 서로 연결된 형태로 구성액티비티(Activity)는 크게 3가지의

2021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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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s concepts/ structure

Google에서 인수한 Mobile용 OS.아이폰이 개발될 당시에 애플 직원 몇명이 뛰쳐나가서 만든 것이 안드로이드라고 한다. → iPhone이 가지고 있는 기능들을 모두 가지고 있다.안드로이드는 어려움 → 즉, 외워야함 패턴이 거의 일정해 ㅜ서 그 패턴만 외우면 개발

2021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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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TMI > 코틀린이라는 이름은 코틀린섬에서 비롯된 것이다. Andrey Breslav는 팀이 이 이름을 결정하게 된 이유로는 자바가 인도네시아의 자바섬에서 이름을 가져왔듯, 코틀린도 똑같이 코틀린섬에서 이름을 가져오기로 한 것에서 비롯된다.(그러나 프로그래밍 언어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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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Class / Interface

추상클래스는 일반 클래스와 별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단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여 상속을 통해서 자손 클래스에서 완성하도록 유도하는 클래스입니다. 그래서 미완성 설계도라고도 표현합니다. 상속을 위한 클래스이기 때문에 따로 객체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class 앞에 "a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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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face

인터페이스(interface)서로 관계가 없는 물체들이 상호 작용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장치나 시스템인터페이스(interface)는 일종의 추상클래스이며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더 높다.추상클래스를 미완성 설계도로 비유한다면 인터페이스는 기본 설계도에 비유할 수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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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Class

실체클래스의 공통적인 부분(변수,메서드)를 추출해서 선언한 클래스추상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아직은 실체성이 없고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이다.추상클래스와 실체클래스는 상속관계이다추상클래스 정의추상 클래스는 클래스 앞에 abstract 키워드를 이용해서 정의한다.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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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mitive / reference type

종류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 char / boolean / void 모두 첫 글자가 소문자산술 연산이 가능비객체 타입으로, Null을 가질 수 없는 형태참조형은 기본적으로 java.lang.Object 를 상속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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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ing

<—— 강제형변환 / 자동형변환 —–>byte < short, char < int < long < float < double자동 변환 (묵시적 ) - promotion크기가 작은 타입을 크기가 더 큰 타입으로 바꿀 때에는 묵시적으로 형을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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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heritance

상속(Inheritance)이란 물려준다는 의미, 어떤 객체가 있을 때 그 객체의 필드(변수)와 메소드를 다른 객체가 물려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상속이라고 한다. 이때 상속받는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 하위 클래스 또는 서브(sub) 클래스 라고 부르고상속을 해주는 클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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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ods

메소드는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인 클래스의 기능(동작) 입니다.메서드를 작성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중복되는 코드의 반복적인 프로그래밍을 피할 수 있기 때문매개변수도 없고 리턴하는 것도 없는 형태의 메서드리턴하는 것이 없을 경우 void라고 작성합니다.정수를 받아들인 후, 리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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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tructor / Variables

모든 클래스는 인스턴스화 될때 생성자를 사용한다.생성자가 하는 일은 객체가 될 때 필드를 초기화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생성자의 특징생성자는 리턴타입이 없다.생성자를 프로그래머가 만들지 않으면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가 컴파일할 때 자동으로 만들어진다.매개변수가 없는 생성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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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

사물 하나 하나를 기능별로 묶어서 사용하는 것.각 클래스 안에서 역할에 따라 각 클래스의 기능을 서술해 나감.다른 클래스에서 다른 클래스를 선언 하여 사용할 수 있다.클래스는 연관되어 있는 변수와 메소드의 집합클래스의 구성 멤버구성 멤버에는 필드(field), 생성자(

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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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Oriented Programming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한 것객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동작하는 것으로 기존의 순차적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과는 다르다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장점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코드의 변경이 용이직관적인 코드 분석개발 속도 향상상속을 통한 장점 극대화

2021년 5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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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기타 제어자의 종류finalfinal 제어자는 '변경할 수 없다'는 의미로 사용된다.필드나 지역변수에 사용하면 상수가 된다staticstatic 제어자는 '공통적인' 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메소드에 사용하면 해당 메소드를 클래스 메소드로 만들어 준다.프로그램 시작시 최

2021년 5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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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ess modifier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의 멤버(변수와 메소드)들의 접근 권한을 지정한다.사용이유외부에 불필요한 부분을 노출시키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내부적으로만 사용되는 부분을 감추기 위해외부에서 접근할 필요가 없는 멤버들을 private로 만들어 복잡성을 줄일 수

2021년 5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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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eption

오류(error)는 시스템 레벨에서 프로그램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종료하지만, 예외(exception)는 오류와 마찬가지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비정상적으로 종료시키지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예측하여 처리 가능컴파일 시점에 발생하는 예

2021년 5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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