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D] 타일 맵 공부

jaehyeonLee·2024년 8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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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 맵 생성에 대해 공부한 내용 필기내용입니다.

2D Object에서 Tilemap Rectangular 로 들어와주면 된다.

scene 화면에 Open Tile Palette가 생긴것을 볼수 있다.

Create New Palette를 선택후

이름을 정해준 후 Create 버튼을 누르고 본인이 저장할 위치에 저장을 시켜준다.

저장을 시켜주고 나면 위의 사진 처럼 Drag를 해달라는 text가 나오게 된다.
일단 나는 유니티 2D 게임제작 공부를 위해 asset store를 사용해주었다.

위의 texture들을 전부 드래그 하여 palette에 넣어주도록 한다.

타일 맵을 사용하기 위한 ui 를 살펴보자 맨 왼쪽 마우스 버튼 같이 생긴것을 클릭 후

타일을 드래그 해주면

inspector가 뜨게 되고 inspector의 Tile에 본인의 Tile을 넣어주게 되면

이렇게 Tile 이 생기게 된다.

그다음은 왼쪽에서 세번째인 브러쉬이다.
위그림에서 오른쪽에 보면 연필모양을 선택해준다.

연필모양을 클릭후 타일을 포함한 범위를 잡아준다.
이후 왼쪽 클릭을 누르며 마우스를 이동시키면 이렇게 쭉 타일이 생기는 모습을 볼수가 있다.

오른쪽에서 두번째는 지우개 버튼이다. 만약 본인이 타일을 잘못만들었으면 지우개 버튼을 클릭후 타일을 지워주도록하자.

지우개 버튼을 잘 사용할 필요가 있던게 본인은 Scene에 타일들을 만들다가 잘못 타일을 만들어 Delete 키를 눌렀다가 Tilemap 전체가 삭제되었던 경험을 느낄수가 있었는데 이후 지우개 버튼을 찾아 타일을 지울수 있다는것을 알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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