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D] 플레이어 이동

jaehyeonLee·2024년 8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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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플레이어 이동이다.

Vertical Horizontal

플레이어 이동을 구현시키기 위해 Vertical 과 Horizontal 에 대해 알아 보겠다
Edit에서 Project Setting 으로 들어가준다.

Project Setting에서 Input Manager로 들어가주도록 한다.

Input Manager에서 Axes 를 눌러주면 Horizontal 과 Vertical를 확인할수 있다.

나는 게임을 제작중에 있어 Horizontal 만 필요하니 Horizontal을 알아보겠다.

Horizontal 의 Negative 에는 left positive에 right가 들어가 있는것을 볼수가 있는데 이는 방향키 왼쪽과 오른쪽을 의미한다.
Alt Negative 와 Alt Positive 역이 a d 가 들어가있는데 이는 w a s d 로 움직이는 게임을 위함으로 보인다.

그 밑의 gravity dead 등은 좀더 알아봐야 할듯하다.

그다음은 코드구현이다.

if 문에 Input.GetAxisRaw("Horizontal")을 해주었는데

GetAxisRaw는 -1,0,1이라는 수를 세 값중 하나의 값이 반환이 가능한데 왼쪽 방향키를 누르면 -1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면 1 아무것도안누르면 0이 되는것으로 보인다.
Vector3.left 는 (-1,0,0)의 값을 넣어주고
Vector3.right 는 (1,0,0) 의 값을 넣어준다.

localScale은 캐릭터가 왼쪽으로 이동을 하면 왼쪽을 바라보도록 오른쪽으로 이동을 하면 오른쪽으로 바라보도록 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함이다.
(에셋이 왼쪽을 보고 있어 오른쪽일 때 x scale 값을 -1 해주었다.)
마지막으로 transform.position 을 moveVelocity와 움직이는 힘 movePower 와 Time.deltaTime 을 곱해주면 플레이어가 이동을 할수있게된다.

마지막으로 FixedUpdate에 Move 함수를 넣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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