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file = new File("C:/photo/food.jpg");
File file = new File("C:/photo", "food.jpg");
운영체제간의 호환성 유지를 위한 /의 사용
-> 경로 문자열을 설정할 때 윈도우 기반에서는
역 슬래시(\)
를 사용하지만, 이 경우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하여 \\
의 형식으로 사용해야 하고,
운영체제 호환성을 위해서 가급적 슬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절대 경로
-> 작업 디렉토리(파일시스템의 관점에서 파일들을 묶어두는 개념. 폴더와 유사)와 관계없이 절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 윈도우 : C:/Windows/System32/drivers/etc
시작 지점부터 찾아가는
-> 리눅스 : /etc/httpd/conf/httpd.conf
슬래시로 먼저 시작. 처음 "/"를 최상위
상대 경로
-> 작업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위치를 의미하는 경로
내가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가에 따라 달라짐
-> 윈도우 : ../drivers/etc/hosts ex) mde ../는 앞의 폴더를 나가는 의미
./drivers/etc/hosts ex) System32 ./는 내 위치
-> 리눅스 : ./conf/httpd.conf 리눅스도 ./는 내 위치를 표현
import java.io.File;
public class Main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절대경로나 상대경로를 생성자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 이클립스에서 상대경로를 사용할 경우, 현재 프로젝트가 기준이 된다.
File file = new File("src/file/Main01.java");
// 전달된 경로가 파일인지를 검사
// -> 존재하지 않은 파일로 검사할 경우 무조건 false
boolean is_faile = file.isFile();
System.out.println("isFile : " + is_faile);
// 전달된 경로가 디렉토리인지 검사
// -> 존재하지 않은 디렉토리로 검사할 경우 무조건 false
boolean is_dir = file.isDirectory();
System.out.println("isDirectory : " + is_dir);
// 전달된 경로가 숨긴 형태인지 검사
// -> 애초에 존재하지 않은 파일로 검사할 경우 무조건 false
boolean is_hidden = file.isHidden();
System.out.println("isHidden : " + is_hidden);
// 절대경로 값을 추출
String abs = file.getAbsolutePath();
System.out.println("절대경로 : " + abs);
// 생성자에 전달된 파일이나 디렉토리가 물리적으로 존재하는지를 검사
boolean is_exist = file.exists();
System.out.println("존재여부 : " + is_exist);
System.out.println("----------------------");
// 디렉토리 정보 객체 생성
File file2 = new File("a/b/c/target");
System.out.println("isFile : " + file2.isFile());
System.out.println("isDirectory : " + file2.isDirectory());
System.out.println("isHidden : + " + file2.isHidden());
System.out.println("절대경로 : " + file2.getAbsolutePath());
System.out.println("존재여부 : " + file2.exists());
// 경로에 따른 디렉토리 생성
file2.mkdirs();
System.out.println("-----------------------");
// 마지막 "/" 이후의 단어를 리턴
System.out.println(file.getName());
System.out.println(file2.getName());
// 처음부터 마지막 "/" 직전까지 리턴
System.out.println(file.getParent());
System.out.println(file2.getParent());
}
}
저장을 위한 빈 파일 생성하기
-> OutputStream의 객체를 생성한다.
파일에 내용 쓰기
-> 저장할 내용을 byte 배열로 변환한다.
-> 변환된 배열을 OutputSteam의 write() 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파일 닫기
-> OutputSteam 객체로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는다.
유의사항
-> OutputSteam은 각각의 단계마다 예외처리를 강제적으로 요구한다.
-> try~catch 블록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변수의 유효성 범위에 대한 처리에 유의해야 한다.
import java.io.FileNotFoundException;
import java.io.FileOut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OutputStream;
import java.io.UnsupportedEncodingException;
public class Main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저장할 파일의 경로
final String PATH = "./test.txt"; // 정상적인 경로
// final String PATH = "F:/gb_khs_0630/java/workspace/dAY11/src/file/test.txt";
// 파일에 저장할 내용
String write_string = "가나다라마바사abcdefg이 내용 저장";
// 객체나 배열이 선언과 할당에 대한 블록이 서로 분리되어 있을 경우
// 명시적으로 빈 영역임을 살리기 위하여 null로 초기화
byte[] buffer = null; // 여기에 선언
OutputStream out = null; // 선언 부분은 위에 정리
// 특정 인코딩 방식 적용
try {
buffer = write_string.getBytes("utf-8"); // 밑에 try 구문에 넣고 catch구문 하나만 넣을 수도 있음
} catch (UnsupportedEncoding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파일 저장 절차 시작
try {
out = new FileOutputStream(PATH);
// 파일쓰기
out.write(buffer); // buffer 변수의 유효성 범위가 서로 달라 인식하지 못한다.
// buffer가 지역변수기 때문에 상단에 buffer 선언해놔야 함.
System.out.println("[INFO]파일 저장 성공 >> " + PATH);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지정된 경로를 찾을 수 없음 >> " + PATH);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파일 저장 실패 >> " + PATH);
e.printStackTrace();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에러 >> " + PATH);
e.printStackTrace();
} finally {
try {
out.clos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파일을 읽기 위한 InputStream 객체 생성하기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빈 byte 배열 생성하기
-> 파일의 용량 크기 만큼 배열의 사이즈를 지정해야 한다.
파일의 내용 읽기
-> 읽은 내용을 담기 위한 byte 배열을 InputStream 객체의 read()메서드에게 파라미터로 전달한다.
사용이 완료된 스트림 닫기
-> InputStream 객체의 close() 메서드를 호출하여 스트림을 닫는다.
읽은 내용을 문자열로 변환하기
-> byte 배열을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에게 전달하여 문자열로 변환하기
-> 이 과정에서 어떤 인코딩을 사용할지 함께 설정해야 한다.
package file;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import java.io.FileNotFoundException;
import java.io.FileOut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
import java.io.OutputStream;
import java.io.UnsupportedEncodingException;
import java.security.PublicKey;
public class FileHelper {
// 싱글톤
private static FileHelper current;
public static FileHelper getInstance() {
if (current == null) {
current = new FileHelper();
}
return current;
}
private FileHelper() {
// 주어진 경로에 data값을 기록하고 저장한다.
/*
* param filePath : 저장할 파일 경로
* param data : 저장할 내용을 담을 스트림
* return boolean : 성공시 true, 실패시 false
*/
}
public boolean write(String filePath, byte[] data) {
boolean result = false;
OutputStream out = null;
// 파일 저장 절차 시작
try {
out = new FileOutputStream(filePath);
// 파일쓰기
out.write(data); // buffer 변수의 유효성 범위가 서로 달라 인식하지 못한다.
// buffer가 지역변수기 때문에 상단에 buffer 선언해놔야 함.
System.out.println("[INFO]파일 저장 성공 >> " + filePath);
result = true; // 저장에 성공했으므로, 결과값을 true로 변경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지정된 경로를 찾을 수 없음 >> " + filePath);
e.printStackTrace();
} catch (IO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파일 저장 실패 >> " + filePath);
e.printStackTrace();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에러 >> " + filePath);
e.printStackTrace();
} finally {
try {
out.clos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return result;
}
// 주어진 경로에 파일을 읽고, 내용을 스트림으로 리턴
/*
* param filePath : 읽어야할 파일의 경로
* param byte[] :읽혀질 내용
* return boolean : 성공시 true,실패시 false
*/
public byte[] read(String filePath) {
byte[] data = null; // 변수선언
InputStream in = null;
try {
in = new FileInputStream(filePath);
// 읽을 내용을 담기 위한 배열은 파일의 용량만큼 사이즈를 할당한다.
// in.available() : 열고 있는 파일의 크기
data = new byte[in.available()];
// 파일 읽기 - 파라미터로 전달된 배열 안에, 파일의 내용을 담아준다.
in.read(data);
System.out.println("[INFO] 파일 읽기 성공 >> " + filePath);
} catch (FileNotFoun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System.out.println("[ERROR] 지정된 경로를 찾을 수 없음 >> " + filePath);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System.out.println("[ERROR] 파일 읽기 실패 >> " + filePath);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에러 >> " + filePath);
} finally {
try {
in.clos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return data;
}
// 파일 저장한다.
/*
* param filePath : 저장할 파일 경로
* param content : 저장할 내용
* param encType : 인코딩 형식
* return boolean : 성공시 true, 실패시 false
*/
public boolean writeString(String filePath, String content, String encType) {
boolean result = false;
byte[] buffer = null;
try {
buffer = content.getBytes(encType); // 밑에 try 구문에 넣고 catch구문 하나만 넣을 수도 있음
} catch (UnsupportedEncoding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인코딩 지정 에러");
e.printStackTrace();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에러 >> " + filePath);
e.printStackTrace();
}
result = this.write(filePath, buffer);
return result;
}
// 파일의 내용을 문자열로 리턴한다
/*
* param filePath : 읽어야할 파일의 경로 param encType : 인코딩 형식 return String : 읽은 내용에 대한
* 문자열
*/
public String readString(String filePath, String encType) {
String content = null;
byte[] data = this.read(filePath); // this는 필수는 아님. 강조하기 위해
try {
content = new String(data, encType);
// System.out.println(content);
} catch (UnsupportedEncoding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인코딩 지정 에러");
e.printStackTrace();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RROR] 알 수 없는 에러 >> " + filePath);
e.printStackTrace();
}
return content;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