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코스 자율주행 TIL] DAY28 (10/27)

happy_quokka·2023년 10월 28일
0
post-thumbnail

2023.10.27 DAY28🔥

opencv 강의를 들었다. 이제 밀린 강의를 모두 다 들었다!! 진도를 따라갈 수 있게 되었다...ㅎㅎ 앞으로 진행할 차선 인식 프로젝트를 위한 계획도 팀원과 얘기해보았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차선 영상을 보니 차선이 끊겨있고 주변에 필요없는 차선들도 많고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 같았다. 그렇지만 잘 해보고 싶어!!!


📝 배운 내용

외곽선 검출

  • 레이블링
    • 반환값 : 객체 개수 (0은 배경0)
    • connectedComponents()
    • connectedComponentsWithStats() : 객체 정보를 함께 반환하는 레이블링 함수
      • 객체의 바운딩 박스(x,y,w,h,면적), 무게 중심(x, y) 출력
  • 외곽선 검출
    • 객체의 외곽선 좌표를 모두 추출
    • findContours()
      • vector<vector<Point>> 형식으로 외곽선 정보
    • drawContours() : 외곽선 그리기 함수
  • 외관선 함수
    • arcLength() : 외곽선 길이
    • contourArea() : 면적
    • boundingRect() : 바운딩 박스 구하기
    • minEnclosingCircle() : 바운딩 서클 구하기
    • approxPolyDP() : 외곽선 근사화
    • isContourConvex() : 컨벡스(볼록 다각형) 검사

템플릿 매칭

  • 입력 영상에서 부분 영상 위치를 찾는 기법
  • matchTemplate()
  • TM_CCOEFF_NORMAL 방법을 주로 사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