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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L/TLS 톺아보기: 토..통신보안?

안녕하세요!오늘은 이전에 다루었던 HTTP에 이어서 웹 보안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SSL/TLS에 대해 조금 깊이있게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기술적인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를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혹시라도

2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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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tCount 함수의 내부 구현 알아보기-병렬 계산

요즘 새로운 알고리즘 스터디를 시작했습니다. 바로 달레의 코드 유튜브 채널(과 여러 블로그 등)을 운영하시는 달레님의 리트코드 스터디입니다. 해외 취업을 준비하시는분들이나, 리트코드를 통해 알고리즘을 공부하실 분들께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4년 9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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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 DEV LAB 참여 후기

어제는 스파르타 코딩클럽에서 진행하는 항해 DEV LAB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행사는 총 5개의 기술 세션과 3개의 커뮤니티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그 중 3개의 기술 세션이 특히 유익했습니다. 세션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 1. Github

2024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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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찍기로 시작하는 디자인 패턴

안녕하세요! 요즘은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서 OOP와 디자인 패턴을 복습하고있습니다.한참 이를 다시 공부하던 어떻게 하면 이를 좀 더 쉽게 설명하고 이해 할 수 있을까(그리고 블로그 포스팅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우리가 처음 프로그래밍을 배울 때 접하게 되는 간단

2024년 8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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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고급 도커파일 지시어

원문: Advanced Dockerfile Directives이 글에서는 Dockerfile에서 쓰이는 고급 지시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지시어들을 활용해 좀 더 고급지게 Dockerfile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호스트 머신과 컨테이너의 파일

2024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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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Early Hints 테스트 실패... 인 줄 알았는데 성공이었다

최근 사내 세미나를 통해 접하게 된 103 Early Hints를 사용해보려고 했지만, 아쉽게도 실패했습니다.새로 추가된 HTTP의 응답 코드로, 서버가 최종 응답을 준비하는 동안 서버가 최종 응답에서 사용할 리소스에 대한 힌트를 클라이언트에게 미리 전달할 수 있도록

2024년 7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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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JS를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해봅시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JavaScript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작은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흔히 JS라고 하면 이래저래 덧쓰여져 만들어진 근본없는 언어이고, 성능도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사실 이는 맞는말입니다.저도 처음에는 JS라는 언어를 별로 좋아하지 않

2024년 7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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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Node.js를 죽이는 n가지 방법 - 메모리 누수

모름지기 무언가를 살려야 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반대로 그 무언가를 죽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식을 통해 각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Node.js에서

2024년 6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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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티브 앱 vs 도커 컨테이너(and Host vs Bridge) - part2

이전 테스트에서는 몇가지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이번에는 이전 테스트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더욱 정확한 벤치마킹을 위해 다시 한번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버전과 환경의 일관성 향상이전 테스트의 경우, 네이티브 환경에서는 AWS Ubuntu 24.04 LTS, N

2024년 6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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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티브 앱 vs 도커 컨테이너(and Host vs Bridge)

간단한 Node.js 서버를 활용하여 Docker Container의 성능을 벤치마킹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네트워크, CPU, 디스크 I/O 성능을 측정하여 네이티브 환경과 도커 컨테이너 환경의 성능 차이를 비교/분석하고, 최적의 배포 환경을 알아보고자 합니다.Host:

2024년 6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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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는 사실 컴파일 언어다?

얼마 전, You don't know JS Yet라는 책을 꽤나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자가 주장했던 재미있는 부분을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이 책에서 저자는 자바스크립트는 컴파일 언어라고 주장합니다. 이름부터가 '스크립트'인데 이게 무슨 소리냐? 라는 생각

2024년 6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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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알면 좋은 웹 유틸

백엔드 개발자가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는, 혹은 자주는 아니지만 언젠가 꼭 찾게되는 툴을 정리 해 봤습니다. 새롭거나, 더 좋은 툴이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텍스트, 이미지 등 비교 원탑 - Diff Checker: https://www.diffchecker.com

2024년 5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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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일차] | 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 책너두

대부분의 경우 프로그래머들은 디스크가 아닌 메모리에 데이터를 읽고쓴다.메모리에서 변수로 작업하는 것에 비해, 디스크에 읽고 쓰는 작업은 번거롭다.이는 디스크와 메모리의 차이로 인한 것이다.메모리와 디스크의 주소 지정 방법이 다르다.두 장치간의 속도 차이가 크다.이렇게

2024년 5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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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일차] | 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 책너두

유닉스/리눅스에서 파일은 단순히 N바이트의 수열이다.또한, 모든 입출력 장치는 파일로 표현된다.파일을 식별하기 위해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를 사용한다.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는 정수값이다.파일 디스크립터는 파일을 식별하는 유일한 값이다.이

2024년 5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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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일차] | 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 책너두

메모리 관점에서 입출력(I/O)은 단순한 메모리의 복사임.읽기(입력; read; Input): 외부 장치에서 메모리로 데이터를 복사하는 것쓰기(출력; write; Output): 메모리에서 외부 장치로 데이터를 복사하는 것일반적으로 파일을 읽기 전에 데이터를 저장할 버

2024년 5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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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일차] | 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 책너두

최신 컴퓨터는 디스크 IO시에 CPU의 개입이 필요없다.이는 디스크가 자체적으로 이를 위한 제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주요 개념: 장치 제어기, 직접 메모리 접근, 인터럽트입출력장치는 대부분 두 부분으로 나뉜다.물리적인 부분디스크의 헤드, 실린더, 트랙 등기계장치이

2024년 5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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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일차] | 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 책너두

입출력은 인간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이러한 상호작용 방식의 변화는 산업의 발전과 함께 컴퓨터의 발전 방향을 결정할만큼 중요하다.CPU 내부에 있는 레지스터 처럼, 장치에도 자체적인 레지스터가 있다.장치로부터 입력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레지스터장치의 제

2024년 5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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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일차] | 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 책너두

획득-해제 의미론(acquire-release semantics)은 스레드 간의 동기화를 위한 방법이다.획득 의미론은 메모리 읽기에 대한 것으로, 최적화시에도 Load 작업 뒤에있는 명령어는 Load 작업 이전으로 이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해제 의미론은 메모리 쓰기에

2024년 5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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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2 -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지난 주에 보셨던, HTTP/1.1과 HTTP/2의 속도 비교 데모입니다. 이 데모를 통해 두 가지 특징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첫 번째로, HTTP2가 확연히 빠르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뭐 데모의 목적상 당연하겠죠?그리고 두 번째로는, HTTP/1.1은

2024년 5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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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일차] | 컴퓨터 밑바닥의 비밀 | 책너두

봉화희제후: 주유왕이 제후들을 놀리기 위해 거짓으로 봉화를 올리다가, 제후들이 진짜 적들이 침공했을 때에도 봉화를 믿지 않게되어 멸망한 사건그냥 양치기 소년 예시를 쓰면 되지 굳이 왜 이런 딱 맞지도 않는 예시를 가져왔는지 모르겠다. 주유왕 스레드니 제후 스레드니 가독

2024년 5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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