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ist, 재구매 유도가 잘 안 되네요?

히제오·2020년 11월 21일
3

Growth-hacking TIL

목록 보기
1/2
post-thumbnail

데이터는 캐글의 데이터를 활용해보았다.

Brazilian E-Commerce Olist의 데이터를 가지고, 재구매 전환율을 측정해보기로 했다! customer table의 customer id는 구매 시마다 새로 생기는 id이고, 각각의 소비자들은 customer_unique_id로 식별이 가능했다. 따라서 customer_unique_id마다 customer_id 몇 개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봄으로써 각 소비자의 구매 횟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구매 횟수로 정렬하여 간단히 bar chart를 그려보았다.


구매 횟수가 1회인 소비자가 93.6%로 가장 많은데, bar chart로 확인해보아도 그렇다. 구매 횟수가 2회인 소비자는 1회인 소비자의 5%에 그치는 수준으로, 재구매 유도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들을 구매 횟수를 기반으로 '1회 구매 first order', '2회 구매 second order', '3회 이상 구매 more than 3 orders'로 나누어 funnel chart를 그려보았더니, 그 이탈을 더 명확히 확인해볼 수 있었다.

간단히 funnel 분석을 시도해봄으로써 Olist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해보았다. 이제 Olist는 첫 구매를 한 고객들이 재구매를 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지 밝혀내야 할 것!

profile
삽질 전문가. 모든 일에 진심인 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