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에 댓글창을 심는 방법 2️⃣ Apption과 Disqus

히제오·2020년 10월 1일
8

notion 활용기

목록 보기
2/2

지난 시간에는 노션에 댓글창을 심는 방법으로 Joey의 서비스를 소개했다. 매우 깔끔하고 귀여운 디자인에도 Joey는 나의 선택을 받지 못했는데... 단 10개의 댓글창만 만들 수 있다는 한계 때문이었다. 궁금한 사람은 이전 글을 읽고 오자.

그렇게 다시 노션 댓글창의 여정을 떠나게 되고... 만난 서비스는 바로 Apption이었다.

Apption의 첫 화면을 들어가자마자 "필요한데 노션에 없는게 있나요?"라고 물어보고 있다... 나는 이 페이지를 보고 "노다지 발견!"의 심정을 느꼈다. 노션을 사용하며 '아 이런 거 있으면 좋겠다...' 싶었던 기능들이 여기 다 모여있었던 것...!

심지어 내가 찾던 댓글창 기능까지 두 가지나 소개하고 있었다. 그렇게 Apption을 이용해 Disqus를 사용하는 방법, Apption 자체 기능을 이용해 댓글창을 심는 방법 두 가지를 알게 됐다.

Apption으로 Disqus

Disqus는 SNS 로그인을 활용한 댓글창을 다양한 서비스(ex. WordPress, Tumblr...)에 embed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그러나 기본 기능으로 notion embed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노션에 Disqus를 embed하기 위해서는 Apption이 제공하는 html embed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Disqus를 Apption으로 embed하는 방법은 링크 참조. 간단히 말해 Disqus 계정을 만들고, 해당 댓글창의 universal code를 복사해 Apption을 통해 notion에 embed할 수 있는 링크로 만들어 노션에 embed하면 된다.

장점: SNS 댓글창을 만들 수 있다.
단점: 익명 댓글창이 아니다... SNS 로그인이라는 장벽이 생긴다.

로그인이 필요한 댓글창이 필요했던 것은 아니어서, Apption의 다른 댓글창을 찾아보았다.

Apption의 자체 댓글창

그렇다면 Apption이 개발한 자체 댓글창을 사용해보자!

사용법은 간단하다. Apption 로그인을 한 후, 댓글창을 embed할 노션의 링크를 '노션 페이지 주소'에 넣는다. '만들기'를 누른 후 '바로 적용해보세요'의 링크를 복사해 노션에 embed하면 끝.

주의할 점은 하나의 링크는 동일 댓글창으로 기능하기에, 동일 링크를 여러개 embed해도 똑같은 댓글이 올라온다. 대신, Apption의 자체 댓글창은 수제한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여러 개의 댓글창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다.

이렇게! Apption 계정 내에서 내가 만든 댓글창의 리스트가 뜨고, 어떤 댓글들이 올라있는지도 한 눈에 볼 수 있다. (내가 42개나 만들었단 말...인가)

장점: 깔끔하다. 댓글창 관리도 수월. 이름도 수정이 가능해서 익명 채팅방으로 기능할 수 있다.
단점: 댓글창을 그때 그때 만드는 것 조금 귀찮다... 그러나 이해 가능.

결과적으로 Apption의 자체 댓글창이 내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무제한으로,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었기에 Apption의 자체 댓글창을 사용하고 있다. 여러분도 필요에 따라 편리한 기능을 선택해 사용한다면 더욱 더 행복한 노션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profile
삽질 전문가. 모든 일에 진심인 편.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0월 5일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2월 24일

오오... 제가 찾던 거네요!! 너무 좋아요!

답글 달기